四字小學(사자소학) (85)
事師如親 必恭必敬.
사사여친 필공필경.
부모(父母)와 같이 스승을 섬기고, 반드시 공손(恭遜)해야 하고 반드시 존경(尊敬)해야 한다.
(스승은 부모(父母)를 섬기듯이 공손(恭遜)한 태도(態度)로 우러러 받들어야 한다.)
(스승은 부모(父母)를 섬기듯이 공손(恭遜)히 받들어 모셔야 한다.)
事(사): 섬기다 | 師(사): 스승 |
如(여): 같다 | 親(친): 부모 |
必(필): 반드시 ~해야 한다 | 恭(공): 공손하다 |
必(필): 반드시 ~해야 한다 | 敬(경): 존경하다 |
※語句(어구):
*스승: 자기(自己)를 가르쳐서 인도(引導)하는 사람. 사부(師傅). 선생(先生).
*父母(부모): 아버지와 어머니. 어버이. 양친(兩親). 이인(二人). 이친(二親). 호시(怙恃). 쌍친(雙親).
*恭遜(공손): 말이나 행동(行動)이 겸손(謙遜)하고 예의(禮儀) 바름.
*尊敬(존경): 다른 사람을 우러러 받듦. 다른 사람의 인격(人格)/사상(思想)/행위(行爲) 따위를 받들어 공경(恭敬)함.
*恭敬(공경): 공손(恭遜)히 받들어 모심.
★★★★★★★★★★★★★★★★★★★★
☆☆☆☆☆☆☆☆☆☆☆☆☆☆☆☆☆☆☆☆
※音(음)과 訓(훈):
事(사): [亅(갈고리궐), 총8획] ❶모시다. 섬기다. ②부리다. 일을 시키다. ③일삼다. 종사(從事)하다. 일을 하다. 행(行)하다. ④글을 배우다. ⑤힘쓰다. 노력(努力)하다. ⑥다스리다. ⑦시집가다. 출가(出家)하다. ⑧꽂다. ⑨일. ⑩일. 직업(職業). 직무(職務). 업무(業務). ⑪벼슬. 관직(官職). ⑫책임(責任). 관계(關係). ⑬재능(才能). ⑭공업(工業). 사업(事業). ⑮국가(國家) 대사(大事). ⑯경치(景致). 흥치(興致). ⑰사건(事件). 사고(事故). 변고(變故). ⑱벌. 옷을 세는 단위(單位).
師(사): [巾(수건건), 총10획] ❶스승. 선생(先生). ②사제(師弟) 관계(關係)로 인(因)하여 생긴 관계(關係). [사모(師母)/사형(師兄)/사제(師弟) ……] ③벼슬아치. 관리(官吏). ④벼슬. 관직(官職). ⑤스님. 사승(師僧). 대사(大師). 도사(道士). ⑥많은 사람. 뭇 사람. 군중(群衆). 대중(大衆). ⑦악공(樂工). 악관(樂官). ⑧~가(家). ~사(師). [전문적(專門的)인 기술(技術)이나 지식(知識)을 가진 사람을 일컫는 말.] ⑨군대(軍隊). 군사(軍士). ⑩사단(師團). [군대(軍隊) 편성(編成) 단위(單位)의 하나.] ⑪신령(神靈). ⑫사자(獅子). ⑬교훈(敎訓). 모범(模範). 본(本)보기. ⑭괘(卦)의 이름. 사괘(師卦). 육십사괘(六十四卦)의 하나. ⑮성(姓)의 하나. ⑯배우다. 따라 배우다. 스승으로 삼다. 모범(模範)으로 삼다. 본(本)받다. ⑰기준(基準)으로 삼고 따르다. 법(法)으로 삼게 하다. ⑱많다. 수효(數爻)가 많다.
如(여): [女(계집녀), 총6획] ❶같다. ~와 같다. ②비슷하다. ~와 비슷하다. ③같게 하다. ~와 같게 하다. ④어떠하다. ⑤닿다. 미치다. 영향(影響)이나 작용(作用) 따위가 대상(對象)에 가(加)하여지다. ⑥가다. 미치다. 이르다. ~에 이르다. 어떤 시간(時間)이나 장소(場所)에 닿다. ⑦좇다. 따르다. ~에 따르다. ~에 맞추다. ~대로 하다. ~따라 하다. ~에 근거(根據)하다. ⑧마땅히/당연(當然)히 ~하여야 한다. ⑨맞서다. 대항(對抗)하다. ⑩미치다. 따라가다. 더 낫다. 필적(匹敵)하다. ⑪~보다 ~하다. ~보다 낫다. ~보다 나아지다. ~을 뛰어넘다. (비교적(比較的)인 의미(意味)로 사용(使用)). ⑫접미사(接尾辭). ~하다. ~와 같은. ~처럼. 주(主)로 고문(古文)에서 일부(一部) 형용사(形容詞)나 부사(副詞) 뒤에 쓰여 동작(動作), 어떤 상황(狀況), 사물(事物)의 상태(狀態)를 표시(表示). ⑬어찌. ⑭곧. 이것이. ⑮예(例)컨대. 예를 들면. 예(例)를 들자면. ⑯가령(假令). 만약(萬若). 만일(萬一). 가령(假令)/만약(萬若)/만일(萬一) ~하다면. ⑰또는. 혹(或)은. ⑱마땅히. 당연(當然)히. ⑲~과. ~와 함께. ⑳~보다. ~보다 더. ㉑이에. 그래서. ㉒성(姓)의 하나. ㉓이(而)의 뜻. 말을 잇다. (이).
親(친): [見(볼견), 총16획] ❶어버이. 부모(父母). ②살붙이. 피붙이. 같은 혈통(血統). 가족(家族). 육친(肉親). 직계(直系). ③친척(親戚). 인척(姻戚). ④혼인(婚姻). ⑤신부(新婦). 새색시. ⑥성(姓)의 하나. ⑦낳아 기른. 자기(自己)를 낳은. ⑧몸소. 손수. 본인(本人)이. 자기(自己) 스스로. 친(親)히. 직접(直接). ⑨가깝다. 사이좋다. 친(親)하다. 친밀(親密)하게 지내다. 관계(關係)가 밀접(密接)하다. ⑩가까이하다. 접근(接近)하다. 접촉(接觸)하다. ⑪사랑하다. ⑫좋아하다. 즐기다. ⑬손에 익다. 숙달(熟達)되다. ⑭입맞추다. 사람이나 사물(事物)에 입맞추다.
必(필): [心(마음심), 총5획] ❶반드시 ~해야 한다. 꼭 ~해야 한다. ~할 필요(必要)가 있다. ②이루어 내다. 기필(期必)하다. ③마음과 힘을 모아 오직 한 곳에만 쓰다. 전일(專一)하다. ④보증(保證)하다. ⑤반드시. 틀림없이. 꼭. ⑥오로지. ⑦가벼이. 소홀(疏忽)히. ⑧성(姓)의 하나.
恭(공): [㣺(마음심밑), 총10획] ❶공손(恭遜)하다. 예의(禮儀) 바르다. ②받들다. 섬기다. 공경(恭敬)하다. ③삼가다. 몸가짐이나 언행(言行)을 조심(操心)하다. 신중(愼重)하다. ④직분(職分)을 다하다. ⑤높이다. 존중(尊重)하다. ⑥순종(順從)하다. 고분고분하다. ⑦직분(職分)을 다하다. ⑧크다. ⑨용변(用便). ⑩성(姓)의 하나.
必(필): [心(마음심), 총5획] ❶반드시 ~해야 한다. 꼭 ~해야 한다. ~할 필요(必要)가 있다. ②이루어 내다. 기필(期必)하다. ③마음과 힘을 모아 오직 한 곳에만 쓰다. 전일(專一)하다. ④보증(保證)하다. ⑤반드시. 틀림없이. 꼭. ⑥오로지. ⑦가벼이. 소홀(疏忽)히. ⑧성(姓)의 하나.
敬(경): [攵(등글월문), 총13획] ❶공경(恭敬)하다. 존경(尊敬)하다. 존중(尊重)하다. ②삼가다. 몸가짐이나 언행(言行)을 조심(操心)하다. 신중(愼重)하다. 매우 조심(操心)스럽다. 마음을 절제(節制)하다. ③공손(恭遜)하다. 정중(鄭重)하다. 예의(禮儀)가 바르다. 엄숙(嚴肅)하고도 깍듯하다. ④온 마음을 기울이다. 혼신(渾身)의 힘을 쏟다. 몰두(沒頭)하다. 일심전력(一心專力)으로 하다. ⑤훈계(訓戒)하다. 잡도리하다. ⑥올리다. 바치다. 공손(恭遜)히 드리다. ⑦공손(恭遜)한 태도(態度)로 ~하다. ⑧공경(恭敬). 존경(尊敬). ⑨예(禮). 감사(感謝)하는 예(禮). ⑩성(姓)의 하나.
★★★★★★★★★★★★★★★★★★★★
☆☆☆☆☆☆☆☆☆☆☆☆☆☆☆☆☆☆☆☆
※參考(참고):
사사여친(事師如親) 필공필경(必恭必敬)과 관련(關聯)된 내용(內容)은 예기(禮記) 단궁편(檀弓篇) 상(上)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出典(출전):
- 예기(禮記) 단궁편(檀弓篇) 상(上)
※原文(원문):
事親有隱而無犯,左右就養無方,服勤至死,致喪三年。事君有犯而無隱,左右就養有方,服勤至死,方喪三年。事師無犯無隱,左右就養無方,服勤至死,心喪三年。
※原文(원문) / 解釋(해석):
事親有隱而無犯 左右就養無方 服勤至死 致喪三年.
사친유은이무범 좌우취양무방 복근지사 치상삼년.
부모(父母)를 섬기며 감추는 것은 있으나 침범(侵犯)하지 않고, 좌우(左右)가 부모를 모심은 (정(定)해진) 방법(方法)이 없으며, 담당(擔當)함은 죽을 때까지, 상(喪)에 전념(專念)함은 삼(三) 년(年).
(부모(父母)님을 섬길 때에는 부모님께 숨기는 일은 있더라도 부모님의 일에 함부로 참견(參見)해서는 안 되며, 가까이서 부모님을 섬기는 자식(子息)은 섬기는 일에 정성(精誠)을 다해야 한다. 부모님께서 돌아가실 때까지 이와 같이 해야 하며, 부모님께서 돌아가시면 삼(三) 년(年) 동안 거상(居喪)해야 한다.)
… 中略(중략) …
事師無犯無隱 左右就養無方 服勤至死 心喪三年.
사사무범무은 좌우취양무방 복근지사 심상삼년.
스승을 섬기며 침범하지 않고 감추지 않으며, 좌우가 스승을 모심은 방법이 없으며, 담당함은 죽을 때까지, 심상(心喪)은 삼 년.
(스승님을 섬길 때에는 스승님의 일에 함부로 참견하거나 숨기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되며, 가까이서 스승님을 섬기는 제자(弟子)는 섬기는 일에 정성을 다해야 한다. 스승님께서 돌아가실 때까지 이와 같이 해야 하며, 스승님께서 돌아가시면 삼 년 동안은 상복(喪服)은 입지 아니하나 상제(喪制)와 같은 마음으로 말과 행동(行動)을 삼가고 조심(操心)해야 한다.)
※參考(참고):
-
★★★★★★★★★★★★★★★★★★★★
☆☆☆☆☆☆☆☆☆☆☆☆☆☆☆☆☆☆☆☆
위의 글은 네이버 국어(國語)/한자(漢字)/중국어(中國語) 사전(辭典)을 참고(參考)하여 해석(解釋)하였으며, 잘못된 해석이나 오타(誤打)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