四字小學(사자소학) (58)
內外有別 相敬如賓.
내외유별 상경여빈.
아내와 남편(男便)은 다름이 있고, 서로 상대편(相對便)을 손님과 같이 존중(尊重)한다.
(아내와 남편(男便)은 각각(各各)의 역할(役割)를 침범(侵犯)해서는 아니 되며, 서로 상대편(相對便)을 손님처럼 존중(尊重)해야 한다.)
內(내): 아내 | 外(외): 남편 |
有(유): 있다 | 別(별): 구별 |
相(상): 서로 | 敬(경): 공경하다 |
如(여): ~와 같다 | 賓(빈): 손님 |
※語句(어구):
內外(내외): ❶부부(夫婦). 남편(男便)과 아내를 아울러 이르는말. ❷남자(男子)와 여자(女子). ③남자(男子)와 여자(女子)의 차이(差異). ④서로 얼굴을 마주 대하지 않고 피함. ⑤수량(數量)을 나타내는 말 다음에 쓰여 그 수량(數量)을 약간 넘거나 못 미치는 상태(狀態) 또는 그에 거의 가까움을 나타내는 말.
有別(유별): ❶다름이 있음. 구별(區別)이 있음. 서로 다름. ②여느 것과 두드러지게 다름.
相敬(상경): ❶마주 이야기를 할 때에 서로에게 경어(敬語)를 씀. ②서로 상대편(相對便)을 존중(尊重)함. 상대편(相對便)을 존중(尊重)하여 줌.
*내외유별(內外有別): 부부유별(夫婦有別).
*부부유별(夫婦有別): 오륜(五倫)의 하나. 남편(男便)과 아내는 다름/분별(分別)/구별(區別)이 있어야 함. 남편(男便)과 아내는 각각(各各)의 도리(道理)가 있으므로, 서로의 도리를 침범(侵犯)하지 말고 잘 지켜야 함.
★★★★★★★★★★★★★★★★★★★★
☆☆☆☆☆☆☆☆☆☆☆☆☆☆☆☆☆☆☆☆
※音(음)과 訓(훈):
內(내): [入(들입), 총4획] ❶아내. ②부녀자(婦女子). ③안. 속. ④몰래. 남몰래. 가만히. ⑤비밀(祕密)히. ⑥마음속. ⑦뱃속. 체내(體內). 내장(內臟). ⑧황궁(皇宮). 궁중(宮中). 대궐(大闕). 조정(朝廷). ⑨나라의 안. 국내(國內). ⑩중(重)히 여기다. ⑪친(親)하게 지내다. ⑫들이다 (납). ⑬받아들이다 (납).
外(외): [夕(저녁석), 총5획] ❶남편(男便). ②남자(男子). ③다른 사람. 타인. ④외가(外家). 어머니나 아내의 친척(親戚). ⑤바깥. 밖. ⑥겉. 표면(表面). ⑦사랑. 바깥채. ⑧다른 사람의 집. ⑨딴 데. 다른 곳. 타향(他鄕). ⑩외국(外國). ⑪언행(言行). ⑫용모(容貌). ⑬앞. 이전(以前). ⑭민간(民間). 조정(朝廷)에 대한 재야(在野). ⑮안일에 대한 바깥일. 사사(私事)에 대한 공사(公事). ⑯따로. 또한. 게다가. ⑰~이외(以外). ~밖에. ~외(外)에. ⑱멀리하다. ⑲벗어나다. 빗나가다. 떠나다. ⑳제외(除外)하다. 따돌리다. ㉑잊다. 망각(忘却)하다. ㉒낯설다. 친밀(親密)하지 않다. 관계(關係)가 소원(疏遠)하다. ㉓세상(世上) 물정(物情)에 밝다. 교제(交際)의 범위(範圍)가 넓다.
有(유): [月(달월), 총6획] ❶있다. ②존재(存在)하다. ③가지다. 가지고 있다. 갖추고 있다. 소유(所有)하다. 소지(所持)하다. ④나타나다. 생기다. 발생(發生)하다. 출현(出現)하다. ⑤결정(決定)되다. ⑥독(獨)차지하다. ⑦많다. 넉넉하다. 풍부(豊富)하다. ⑧오래 되다. 시간(時間)이 길다. ⑨친(親)하게 지내다. ⑩알다. ⑪~만큼 되다. ~만하다. ~에 비(比)할 만하다. 계량(計量) 또는 비교(比較)를 표시(表示). ⑫~되다. 시간(時間)의 경과(經過)를 표시(表示). ⑬~하였다. ~해 있다. ~되어 있다. 동사(動詞) 뒤에 쓰여 동작(動作)이나 행위(行爲)의 결과(結果)가 있음을 표시(表示). ⑭존재(存在). ⑮소유(所有). ⑯자재(資財). 소유물(所有物). ⑰경역(境域). ⑱어조사(語助辭). ⑲또. 혹(或). 또는. 혹(或)은. ⑳어느. 웬. 모(某)의 뜻. ㉑어떤. 일부(一夫). ㉒예. 대답(對答)하는 말. ㉓접두사(接頭辭). 동사(動詞)/명사(名詞)/형용사(形容詞) 앞에 붙음. 실지(實地) 의미(意味)는 없음. 일부(一部) 단어(單語) 앞에 쓰여 겸양(謙讓)이나 존경(尊敬)을 표시(表示). ㉔조대(朝代)나 민족(民族)의 이름 앞에 붙는 접두사(接頭辭). ㉕12인연(因緣)의 하나. ㉖성(姓)의 하나.
別(별): [刂(선칼도방), 총7획] ❶구별(區別). 구분(區分). ②갈래. 계통(系統). ③차별(差別). ④이별(離別). 헤어짐. ⑤따로 달리. 특히. ⑥나누다. 구별(區別)하다. 구분(區分)하다. ⑦나누다. 몇 부분(部分)으로 가르다. ⑧헤어지다. ⑨따로 떨어지다. ⑩떠나다. ⑪다르다. ⑫틀리다. ⑬~하지 마라.
相(상): [目(눈목), 총9획] ❶서로. ②바탕. ③도움. ④거들어 주는 사람. 보조자(補助者). 시중드는 사람. 접대원(接待員). ⑤담당자(擔當者). ⑥정승(政丞). 재상(宰相). 대신(大臣). ⑦모습. 모양(模樣). 형상(形象). 외모(外貌). 용모(容貌). 생김새. 몰골. ⑧태도(態度). ⑨방아타령. ⑩악기(樂器)의 이름. ⑪자세(仔細)히 보다. ⑫돕다. ⑬다스리다. ⑭가리다. 고르다. ⑮따르다. ⑯이끌다. ⑰점(占)치다. ⑱생각하다. ⑲빌다. 기원(祈願)하다 (양). ⑳푸닥거리하다 (양).
敬(경): [攵(등글월문), 총13획] ❶공경(恭敬)하다. 존경(尊敬)하다. 존중(尊重)하다. ②삼가다. 몸가짐이나 언행(言行)을 조심(操心)하다. 신중(愼重)하다. 매우 조심(操心)스럽다. 마음을 절제(節制)하다. ③공손(恭遜)하다. 정중(鄭重)하다. 예의(禮儀)가 바르다. 엄숙(嚴肅)하고도 깍듯하다. ④온 마음을 기울이다. 혼신(渾身)의 힘을 쏟다. 몰두(沒頭)하다. 일심전력(一心專力)으로 하다. ⑤훈계(訓戒)하다. 잡도리하다. ⑥올리다. 바치다. 공손(恭遜)히 드리다. ⑦공손(恭遜)한 태도(態度)로 ~하다. ⑧공경(恭敬). 존경(尊敬). ⑨예(禮). 감사(感謝)하는 예(禮). ⑩성(姓)의 하나.
如(여): [女(계집녀), 총6획] ❶같다. ~와 같다. ②비슷하다. ~와 비슷하다. ③같게 하다. ~와 같게 하다. ④어떠하다. ⑤닿다. 미치다. 영향(影響)이나 작용(作用) 따위가 대상(對象)에 가(加)하여지다. ⑥가다. 미치다. 이르다. ~에 이르다. 어떤 시간(時間)이나 장소(場所)에 닿다. ⑦좇다. 따르다. ~에 따르다. ~에 맞추다. ~대로 하다. ~따라 하다. ~에 근거(根據)하다. ⑧마땅히/당연(當然)히 ~하여야 한다. ⑨맞서다. 대항(對抗)하다. ⑩미치다. 따라가다. 더 낫다. 필적(匹敵)하다. ⑪~보다 ~하다. ~보다 낫다. ~보다 나아지다. ~을 뛰어넘다. (비교적(比較的)인 의미(意味)로 사용(使用)). ⑫접미사(接尾辭). ~하다. ~와 같은. ~처럼. 주(主)로 고문(古文)에서 일부(一部) 형용사(形容詞)나 부사(副詞) 뒤에 쓰여 동작(動作), 어떤 상황(狀況), 사물(事物)의 상태(狀態)를 표시(表示). ⑬어찌. ⑭곧. 이것이. ⑮예(例)컨대. 예를 들면. 예(例)를 들자면. ⑯가령(假令). 만약(萬若). 만일(萬一). 가령(假令)/만약(萬若)/만일(萬一) ~하다면. ⑰또는. 혹(或)은. ⑱마땅히. 당연(當然)히. ⑲~과. ~와 함께. ⑳~보다. ~보다 더. ㉑이에. 그래서. ㉒성(姓)의 하나. ㉓이(而)의 뜻. 말을 잇다. (이).
賓(빈): [貝(조개패), 총14획] ❶손. 손님. ②사위. ③물가. 물이 있는 곳의 가장자리. ④대접(待接)하다. 손님으로 대접(待接)하다. ⑤객지(客地)살이하다. ⑥따르다. 복종(服從)하다. ⑦따르게 하다. 굴복(屈服)시키다. ⑧이끌다. 인도(引導)하다. ⑨버리다. 물리치다. ⑩존경(尊敬)하다. ⑪어울리다. 화친(和親)하다. ⑫손님을 모으다.
★★★★★★★★★★★★★★★★★★★★
☆☆☆☆☆☆☆☆☆☆☆☆☆☆☆☆☆☆☆☆
※參考(참고):
*사자소학(四字小學)의 057부터 060까지는 부부(夫婦)에 관한 글 입니다. 058은 이전(以前) 구절(句節)인 057과 함께 읽어야 해석(解釋)이 자연(自然)스럽습니다. 아래의 구절과 함께 읽어보세요.
057.
夫婦之倫 二姓之合,
부부지륜 이성지합,
부부(夫婦)의 인륜(人倫)은, 두 성씨(姓氏)의 합(合)이니,
(남편(男便)과 아내가 지켜야 할 도리(道理)는, 혼인(婚姻)을 맺은 양쪽 집안의 모임이니,)
058.
內外有別 相敬如賓.
내외유별 상경여빈.
아내와 남편(男便)은 다름이 있고, 서로 상대편(相對便)을 손님과 같이 존중(尊重)한다.
(아내와 남편(男便)은 각각(各各)의 역할(役割)를 침범(侵犯)해서는 아니 되며, 서로 상대편(相對便)을 손님처럼 존중(尊重)해야 한다.)
057과 058을 조금 더 간단(簡單)하게 정리(整理)하면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습니다.
▶ 부부(夫婦)란 혼인(婚姻)을 맺은 양쪽 집안의 모임이므로, 각각(各各)의 역할(役割)을 침범(侵犯)하지 아니하고, 서로 상대편(相對便)을 손님처럼 존중(尊重)하는 것이 남편(男便)과 아내의 도리(道理)이다.)
※參考(참고):
- 내외유별(內外有別)과 관련(關聯)된 내용(內容)은 예기(禮記) 혼의편(昏義篇)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出典(출전):
- 예기(禮記) 혼의편(昏義篇) 3
※原文(원문):
敬慎、重正,而後親之,禮之大體,而所以成男女之別,而立夫婦之義也。男女有別,而後夫婦有義;夫婦有義,而後父子有親;父子有親,而後君臣有正。故曰:昏禮者,禮之本也。
※原文(원문) / 解釋(해석):
敬愼重正 而後親之 禮之大體,
경신중정 이후친지 예지대체,
공경(恭敬)하며 몸가짐과 언행(言行)을 조심(操心)하고 소중(所重)히 하며 바르게 하고, 그러한 뒤에 가까이 하는 것이, 예(禮)의 기본적(基本的)인 큰 줄거리이며,
而所以成男女之別 而立夫婦之義也.
이소이성남녀지별 이립부부지의야.
그런 까닭에 남녀(男女)의 구별(區別)을 이루어, 부부(夫婦)의 의(義)를 세우는 것이다.
男女有別 而後夫婦有義;
남녀유별 이후부부유의;
남자(男子)와 여자(女子)가 구별이 생기면, 그러한 뒤에 남편(男便)과 아내는 의가 생기고,
(남자(男子)와 여자(女子)가 서로 다른 각각(各各)의 역할(役割)이 있음을 알고 서로의 역할을 침범(侵犯)하지 않고 잘 지키면, 남편(男便)과 아내 사이에 의가 생기고,)
夫婦有義 而後父子有親;
부부유의 이후부자유친;
남편과 아내가 의가 생기면, 그러한 뒤에 아버지와 아들은 친(親)함이 생기고,
父子有親 而後君臣有正.
부자유친 이후군신유정.
아버지와 아들이 친함이 생기면, 그러한 뒤에 임금과 신하(臣下)는 올바름이 생긴다.
故曰: 昏禮者 禮之本也.
고왈: 혼례자 예지본야.
그래서 ‘혼례(昏禮)란 예(禮)의 근본(根本)이다’라고 말한다.
★★★★★★★★★★★★★★★★★★★★
☆☆☆☆☆☆☆☆☆☆☆☆☆☆☆☆☆☆☆☆
위의 글은 네이버 국어(國語)/한자(漢字)/중국어(中國語) 사전(辭典)을 참고(參考)하여 해석(解釋)하였으며, 잘못된 해석이나 오타(誤打)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