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런히 배우고 익혀 학문에 능통한 사람은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세상의 귀중한 보배와 같다.
이런 까닭에 부지런히 배우고 익혀 학문에 능통한 사람은 군자(君子)가 되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소인(小人)이 된다.
지금 학문을 연구하는 젊은 후진들은 이것을 명심하고 더욱 부지런히 배우고 익혀라!”
주문공(朱文公)은 중국 송(宋)나라의 유학자인 주희(朱熹)로, 자는 원회(元晦)/중회(仲晦), 호는 회암(晦菴)/회옹(晦翁)이라고 합니다. 송나라 때에 시작된 신유학인 송학(宋學)을 집대성한 인물입니다. 송학(宋學)은 송(宋)나라 시대(時代)의 유학으로, 성리학(性理學) 또는 주자학(朱子學)이라고도 합니다.
家若貧 不可因貧而廢學. 가약빈 불가인빈이폐학. “집안이 만약(萬若) 가난하면, 가난함으로 말미암아서 폐학(廢學)해서는 안 된다. (집안이 가난하더라도, 가난하다는 이유(理由)로 중도(中途)에 학업(學業)을 그만두어서는 안 된다.)
家(가): 집안. 가문(家門). 문벌(門閥). 若(약): 만약(萬若). 만일(萬一). 만약(萬若)/만일(萬一) ~이라면. 貧(빈): 가난하다. 구차(苟且)하다. 빈곤(貧困)하다. 빈궁(貧窮)하다. 不(불): 아니하다. 可(가): ~해도 좋다. ~할 수 있다. 不可(불가): 안 된다. ~해서는 안 된다. ~할 수 없다. ~할 수가 없다. 불가(不可)하다. 因(인): 말미암다. 기인(起因)하다. 인(因)하다. / 말미암아. ~한 까닭으로. ~때문에. 관련(關聯)하여. ~의 이유(理由)로. ~으로 인(因)하여. / 그래서. 그리하여. 이리하여. [인과(因果) 관계(關係)를 나타냄.] 而(이): ~하고. ~하고 곧. ~하고도. ~하며. ~하면서. ~하더니. 그리고. 그래서. [순접(順接)을 나타냄.] 廢(폐): 그만두다. 그치다. 포기(抛棄)하다. 폐지(廢止)하다. 學(학): 지식(知識). 학문(學問). 학식(學識). 廢學(폐학): 공부(工夫)를 포기(抛棄)함. 중도(中途)에/에서 학업(學業)을 그만둠. 학교(學校)를 중퇴(中退)함. *學業(학업): 공부(工夫)하여 배움을 닦는 일. 공부(工夫)하여 학문(學問)을 닦는 일.
家若富 不可恃富而怠學. 가약부 불가시부이태학. 집안이 만약 부유(富裕)하면, 부유함을 믿고 학업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집안이 부유(富裕)하더라도, 부유함을 믿고 학업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富(부): 가멸다. 잘살다. 부유(富裕)하다. 재산(財産)이 많다. 재산(財産)이 넉넉하고 많다. 恃(시): 기대다. 믿다. 의뢰(依賴)하다. 의지(依支)하다. 怠(태): 게을리하다.
貧若勤學 可以立身. 빈약근학 가이입신. 가난한데 만약 학문(學問)에 힘쓰면, 입신(立身)할 수 있다. (가난하더라도 부지런히 공부(工夫)하여 학문(學問)에 힘쓴다면, 성공(成功)할 수 있다.)
勤(근): 힘쓰다. 勤學(근학): 학문(學問)에 힘씀. 부지런히 공부(工夫)함. 부지런히 공부(工夫)하여 학문(學問)에 힘씀. 以(이): ~로. ~로써. ~으로. ~으로써. ~을 가지고. ~을 근거(根據)로. 可以(가이): ~할 수 있다. 가능(可能)하다. [가능(可能)이나 능력(能力)을 나타냄.] 立(입): 세우다. 身(신): 몸. 몸뚱이. 신체(身體). 立身(입신): 세상(世上)에서 떳떳한 자리를 차지하고 지위(地位)를 확고(確固)하게 세움. 성공(成功). 입신출세(立身出世). 출세(出世). *立身行道(입신행도): 출세(出世)를 하여 바른 도(道)를 행(行)함.
富而勤學 名乃光榮. 부이근학 명내광영. 부유한데도 학문에 힘쓰면, 명성(名聲)이 곧 영예(榮譽)롭게 빛난다. (부유한데도 부지런히 공부하여 학문에 힘쓴다면, 쉽게 명성(名聲)을 떨칠 수 있다.)
名(명): 명성(名聲). 명예(名譽). 乃(내): 곧. 그래서. 그리하여. ~기에. 바로. 이에. 이리하여. ~때문에. 光(광): 빛나다. 빛나게 하다. 빛내다. 영화(榮華)롭다. 영화(榮華)롭게 하다. 榮(영): 영광(榮光)스럽다. 영광(榮光)스럽게 하다. 영예(榮譽)롭다. 영예(榮譽)롭게 하다. 光榮(광영): 영광(榮光)스럽다. 영광(榮光)되다.
惟見學者顯達 不見學者無成. 유견학자현달 불견학자무성. 오직 공부하는 사람이 현달(顯達)함을 보았고, 공부하는 사람이 성과(成果)가 없음은 보지 못하였다. (부지런히 공부하여 학문에 힘쓰는 사람은 모두 명성과 지위(地位)가 높아졌으며, 부지런히 공부하여 학문에 힘쓰는 데도 성공하지 못한 사람은 아직 보지 못하였다.)
惟(유): 다만. 오로지. 오직. 단지(但只). 유독(惟獨). 見(견): 보다. 者(자): 것. 사람. 자(者). 동사(動詞)/동사구(動詞句)/형용사(形容詞)/형용사구(形容詞句) 뒤에 쓰여 그러한 성질(性質)을 가지고 있거나 동작(動作)을 하는 사람 또는 사물(事物)을 나타냄. 顯(현): 명성(名聲)이 있다/높다. 지위(地位)가 있다/높다. 권세(權勢)가 있다/높다. 자자(藉藉)하다. 達(달): 뛰어나다. 저명(著名)하다. 덕망(德望), 명성(名聲), 신분(身分), 지위(地位) 따위가 높다. 顯達(현달): 높은 지위(地位)에 오름. 관직(官職)에 나아가 높은 지위(地位)에 오름. 명예(名譽)가 지위(地位)가 높아짐. 입신출세(立身出世)함. 不(불): 못하다. 無(무): 없다. 成(성): 이룸. 성과(成果). 성취(成就). 無成(무성): 이룬 것이 없음. 성과(成果)가 없음. 성취(成就)한 것이 없음. 업적(業績)이 없음.
學者乃身之寶 學者乃世之珍. 학자내신지보 학자내세지진. 배우는 것은 몸의 보배이며, 배운 사람은 세상(世上)의 보배이다. (이처럼 배움이란 자기(自己)의 마음과 몸을 닦고 명성과 지위를 높일 수 있는 보배와 같고, 부지런히 배우고 익혀 학문에 능통(能通)한 사람은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세상(世上)의 귀중(歸重)한 보배와 같다.)
是故學者乃爲君子 不學則爲小人. 시고학자내위군자 불학즉위소인. 이런 까닭에 배운 사람은 곧 군자(君子)가 되고, 배우지 않으면 소인(小人)이 된다. (이런 까닭에 부지런히 배우고 익혀 학문에 능통한 사람은 군자(君子)가 되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소인(小人)이 된다.)
是(시): 이. 이것. 故(고): 까닭. 사유(事由). 이유(理由). 연고(緣故). 원인(原因). 是故(시고): 그러므로. 이런 까닭으로. ~한 연고(緣故)로. 爲(위): ~으로 되다. ~이 되다. ~으로 바뀌다. ~으로 변(變)하다. ~으로 변화(變化)하다. 君(군): 어진 사람. 어진 이. 군자(君子). 현자(賢者). 子(자): 남자(男子). 남자(男子)에 대(對)한 미칭(美稱). 옛날, 학문(學問)과 덕행(德行) 또는 지위(地位)이 높은 남자(男子)를 가리키는 말. 君子(군자): 학식(學識)과 덕행(德行)이 뛰어난 사람. ↔ 小人(소인). 不學(불학): 배우지 못함. 배우지 아니함. 則(즉): ~면. ~하면. ~하면 곧. ~한다면. ~한다면 곧. ~할 때에는. ~하는 경우(境遇)라면. ~하는 경우(境遇)라면 곧. ~하면 ~하다. [인과(因果) 관계(關係)나 조건(條件)을 나타냄.] 小(소): 소리/면적(面積)/용량(容量)/체적(體積) 따위가 작다. 수량(數量)이 적다. 정도(程度)가 낮다/얕다. 나이가 어리다/젊다. 힘/강도(强度) 따위가 약하다. 도량(度量)/장소(場所) 따위가 좁다/협소(狹小)하다. 시간(時間)이 짧다. 지위(地位)가 낮다. 人(인): 사람. 인간(人間). 小人(소인): 간사(奸邪)하고 도량(度量)이 좁은 사람. ↔ 君子(군자).
後之學者 各宜勉之! 후지학자 각의면지! 후대(後代)의 학자는, 각자(各自)가 마땅히 그것에 힘써야 한다!” (후대(後代)의 학문을 연구(硏究)하는 사람들은, 이것을 명심(銘心)하고 부지런히 배우고 익혀야 한다.) (지금(只今) 학문을 연구(硏究)하는 젊은 후진(後進)들은, 이것을 명심(銘心)하고 더욱 부지런히 배우고 익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