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광현문

增廣賢文(증광현문) (2) 觀今宜鑒古(관금의감고) 無古不成今(무고불성금): 현재 일어나는 일에 대해 알고 싶다면 먼저 과거의 일을 자세히 살펴야 한다. 과거가 없었다면 현재는 생겨날 수 없..


增廣賢文(증광현문) (2)


觀今宜鑒古,無古不成今。


현재 일어나는 일에 대해 알고 싶다면 먼저 과거의 일을 자세히 살펴야 한다.


과거가 없었다면 현재는 생겨날 수 없기 때문이다.

 

 


-


★★★★★★★★★★★★★★★★★★★★


☆☆☆☆☆☆☆☆☆☆☆☆☆☆☆☆☆☆☆☆


增廣賢文(증광현문) (2)


觀今宜鑒古,
관금의감고,
현재(現在)를 보면 당연(當然)히 과거(過去)를 자세(仔細)히 살펴야 한다.
(현재(現在) 일어나는 일에 대(對)해 알고 싶다면 먼저 과거(過去)의 일을 자세(仔細)히 살펴야 한다.)


無古不成今.
무고불성금.
과거가 없으면 현재를 이루지 못한다.
(과거가 없었다면 현재는 생겨날 수 없기 때문이다.)


★★★★★★★★★★★★★★★★★★★★
☆☆☆☆☆☆☆☆☆☆☆☆☆☆☆☆☆☆☆☆


※參考(참고):
-


★★★★★★★★★★★★★★★★★★★★


☆☆☆☆☆☆☆☆☆☆☆☆☆☆☆☆☆☆☆☆


위의 글은 네이버 국어(國語)/한자(漢字)/중국어(中國語) 사전(辭典)을 참고(參考)하여 해석(解釋)하였으며, 잘못된 해석이나 오타(誤打)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