明心寶鑑(명심보감) 正己篇(정기편) (51)
《禮記》曰:「君子奸聲亂色不留聰明。淫樂匿禮不接心術。惰慢邪闢之氣不設於身體。使耳目鼻口心知百體,皆由順正以行正義。」
예기(禮記)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군자는 간사한 소리와 음란한 모습은 듣거나 보지 아니한다.
음란한 음악과 사악한 예도는 마음에 가까이하지 아니한다.
게으르고 거만하며 사악하고 배척하는 기운은 몸에 허락하지 아니한다.
몸과 마음이 올바른 것을 따르게 하여 올바른 도리를 행한다.”
예기(禮記)는 유교(儒敎)의 기본 경전인 사서오경(四書五經)의 하나입니다.
明心寶鑑(명심보감) 正己篇(정기편) (51)
禮記曰.
예기왈.
예기(禮記)에 다음과 같이 기록(記錄)되어 있다.
禮(예): 예도(禮度). 예법(禮法). 예의(禮儀). 예절(禮節).
記(기): 책(冊). 문장(文章). 어떤 내용(內容)을 기재(記載)하거나 묘사(描寫)한 책(冊) 또는 문장(文章).
禮記(예기): 유교(儒敎)의 기본(基本) 경전(經典)인 사서오경(四書五經)의 하나.
*四書五經(사서오경): 대학(大學), 논어(論語), 맹자(孟子), 중용(中庸) / 시경(詩經), 서경(書經)(상서(尚書)), 역경(易經)(주역(周易)), 예기(禮記), 춘추(春秋).
曰(왈): 가로다. 말하다. 이르다. ~라 하다. 가로되 ~라고 하다.
君子奸聲亂色不留聰明.
군자간성난색불류총명.
“군자(君子)는 간사(奸邪)한 소리와 음란(淫亂)한 모습은 귀와 눈에 남겨두지 아니한다.
(군자(君子)는 간사(奸邪)한 소리와 음란(淫亂)한 모습은 듣거나 보지 아니한다.)
君(군): 어진 사람. 어진 이. 군자(君子). 현자(賢者).
子(자): 남자(男子). 남자(男子)에 대(對)한 미칭(美稱). 옛날, 학문(學問)과 덕행(德行) 또는 지위(地位)이 높은 남자(男子)를 가리키는 말.
君子(군자): 학식(學識)과 덕행(德行)이 뛰어난 사람. ↔ 小人(소인).
*小人(소인): 간사(奸邪)하고 도량(度量)이 좁은 사람. ↔ 君子(군자).
奸(간): 간교(奸巧)하다. 간악(奸惡)하다. 간사(奸邪)하다.
聲(성): 소리. 목소리. 음성(音聲).
亂(난): 간음(姦淫)하다. 음란(淫亂)하다. 난잡(亂雜)하다.
色(색): 모습. 모양(模樣). 상태(狀態).
不(불): 아니하다. ②아니다. 비(非)의 뜻.
留(류): 남겨두다. 보관(保管)하다. 보류(保留)하다. 보존(保存)하다.
聰(총): 청력(聽力). 청각(聽覺). / 여기에서는 ‘귀’의 뜻으로 해석(解釋)함.
明(명): 시각(視覺). 시력(視力). / 여기에서는 ‘눈’의 뜻으로 해석(解釋)함.
*聰明(총명): 슬기로움. 똑똑함. 영리(怜悧)함. 지혜(智慧)로움. 슬기롭고 도리(道理)에 밝음. 썩 영리(怜悧)하고 재주가 있음. 보거나 들은 것을 오래 기억하는 힘이 있음.
淫樂匿禮不接心術.
음악특예부접심술.
음란(淫亂)한 음악(音樂)과 사악(邪惡)한 예도(禮度)는 마음에 가까이하지 아니한다.
淫(음): 음란(淫亂)하다. 음탕(淫蕩)하다. 외설적(猥褻的)이다.
樂(악): 노래. 음악(音樂).
匿(특): 사악(邪惡)하다. 사특(邪慝)하다.
不(부): 아니하다.
接(접): 가까이하다. 가까이 가다. 접근(接近)하다.
心(심): 마음. 생각. 뜻. 감정(感情). 기분(氣分). 사상(思想). 의지(意志).
術(술): 재주. 꾀. 계략(計略). 술수(術數). 책략(策略).
心術(심술): 마음. 마음씨. 마음가짐.
惰慢邪闢之氣不設於身體.
타만사벽지기불설어신체.
게으르고 거만(倨慢)하며 사악하고 배척(排斥)하는 기운은 몸에 허락(許諾)하지 아니한다.
惰(타): 게으르다. 개으르다. 나태(懶怠)하다. 태만(怠慢)하다.
慢(만): 거만(倨慢)하다. 오만(傲慢)하다.
邪(사): 그릇되다. 나쁘다. 마음이 바르지 않다. 옳지 않다. 사악(邪惡)하다. 간사(奸邪)하다.
闢(벽): 배척(排斥)하다.
之(지): ~의. ~는. ~은. ~하는. ~한. [관형어(冠形語)와 중심어(中心語) 사이에 쓰여 일반적(一般的)인 수식(修飾) 관계(關係)나 종속(從屬) 관계를 나타냄.]
氣(기): 기운.
設(설): 허락(許諾)하다.
於(어): ~에. ~에게. ~에 대(對)해. [대상(對象)을 이끌어냄. 급(給)/대(對)/향(向)의 뜻.]
身(신): 몸. 몸뚱이. 신체(身體).
體(체): 몸. 신체(身體). 신체(身體)의 일부분(一部分).
身體(신체): 몸. 사람의 몸. 몸통과 사지(四肢).
使耳目鼻口心知百體 皆由順正以行正義.
사이목비구심지백체 개유순정이행정의.
귀, 눈, 코, 입, 마음의 깨달음, 온몸이, 모두 순정(順正)을 따라 정의(正義)를 행(行)하게 한다.”
(몸과 마음이 올바른 것을 따르게 하여 올바른 도리를 행(行)한다.)
使(사): 시키다. ~하게 하다. ~하게 만들다. ~에게 ~하게 하다. ~에게 ~하게 만들다.
耳(이): 귀. 감각기관(感覺器官)의 하나. 오관(五官)의 하나.
目(목): 눈. 감각기관(感覺器官)의 하나. 오관(五官)의 하나.
鼻(비): 코.
口(구): 입.
知(지): 앎. 지식(知識). 학문(學問). 학식(學識).
百(백): 여러. 모두. 모든. 완전(完全)히. 전(全)혀.
皆(개): 낱낱이. 다. 모두. 전부(全部).
由(유): 듣다. 맡기다. 좇다. 따르다. ~대로 하다. ~하게 하다. 복종(服從)하다. 순종(順從)하다.
順(순): 도리(道理). 순리(順理).
正(정): 바른 일. 바른 길.
順正(순정): 도리(道理)에 어긋나지 않고 올바름.
以(이): ~하여. ~함으로써. ~하기 위(爲)하여. [두 개(個)의 동사성(動詞性) 구(句)나 단문(單文)을 연결(連結)하며, 후자(後者)가 전자(前者)의 목적(目的)임을 나타냄.]
行(행): 하다. ~을 하다. 실시(實施)하다. 실행(實行)하다. 행(行)하다.
義(의): 의(義). 정의(正義). 올바른 도리(道理). 의(義)로운 일. 정의(正義)에 합당(合當)한 행동(行動).
正義(정의): 진리(眞理)에 맞는 올바른 도리(道理).
※出典(출전):
- 예기(禮記) 악기편(樂記篇)
※原文(원문):
凡奸聲感人,而逆氣應之;逆氣成象,而淫樂興焉。正聲感人,而順氣應之;順氣成象,而和樂興焉。倡和有應,回邪曲直,各歸其分;而萬物之理,各以其類相動也。是故君子反情以和其志,比類以成其行。奸聲亂色,不留聰明;淫樂慝禮,不接心術。惰慢邪辟之氣不設於身體,使耳目鼻口、心知百體皆由順正以行其義。
※原文(원문) / 解釋(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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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參考(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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