矛盾.
모순.
창(矛)과 방패(防牌). 어떤 방패(防牌)로도 막지 못하는 창(矛)과 어떤 창으로도 뚫지 못하는 방패.
1) 말, 행동(行動), 사실(事實) 따위가 앞뒤가 서로 맞지 않음을 비유(比喩)하는 말.
(한비자(韓非子) 난일편(難一篇) 중에서……)
초(楚)나라 사람 중에 방패와 창을 파는 사람이 있었는데, 방패를 칭찬하며 말하였다.
“내가 파는 이 방패는 튼튼해서 어떤 창으로도 뚫을 수가 없소.”
또 그의 창을 칭찬하며 말하였다.
“내가 파는 이 창은 날카로워서 어떤 물건이라도 뚫을 수 있소.”
어떤 이가 말하였다.
“그대의 창으로 그대의 방패를 찌르면 어떻게 되는가?”
그 사람은 대답할 수 없었다.
무릇 어떤 창으로도 뚫을 수가 없는 방패와 어떤 물건이라도 뚫을 수 있는 창이란 같은 세상에 존재할 수 없다.
한비자(韓非子)는 중국(中國) 고대(古代)의 사상가(思想家)로, 법치주의(法治主義)를 주장(主張)했던 사람입니다.
‘창(矛)과 방패(防牌)’라는 뜻의 모순(矛盾)은 한비자가 유교(儒敎)의 덕치주의(德治主義)를 비판(批判)하면서 예(例)를 든 이야기에서 유래(由來)된 고사성어(故事成語)로, 원문(原文)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전(出典):
- 한비자(韓非子) 난일편(難一篇)
※원문(原文):
或問儒者曰:「方此時也,堯安在?」其人曰:「堯為天子。」「然則仲尼之聖堯奈何?聖人明察在上位,將使天下無姦也。今耕漁不爭,陶器不窳,舜又何德而化?舜之救敗也,則是堯有失也;賢舜則去堯之明察,聖堯則去舜之德化;不可兩得也。楚人有鬻楯與矛者,譽之曰:『吾楯之堅,莫能陷也。』又譽其矛曰:『吾矛之利,於物無不陷也。』或曰:『以子之矛陷子之楯,何如?』其人弗能應也。夫不可陷之楯與無不陷之矛,不可同世而立。今堯、舜之不可兩譽,矛楯之說也。且舜救敗,期年已一過,三年已三過,舜有盡,壽有盡,天下過無已者,以有盡逐無已,所止者寡矣。賞罰使天下必行之,令曰:『中程者賞,弗中程者誅。』令朝至暮變,暮至朝變,十日而海內畢矣,奚待期年?舜猶不以此說堯令從己,乃躬親,不亦無術乎?且夫以身為苦而後化民者,堯、舜之所難也;處勢而驕下者,庸主之所易也。將治天下,釋庸主之所易,道堯、舜之所難,未可與為政也。」
※원문(原文) / 해석(解釋):
楚人有鬻楯與矛者 譽之曰.
초인유육순여모자 예지왈.
초(楚)나라 사람 중(中)에 방패(防牌)와 창(槍)을 파는 사람이 있었는데, 방패를 칭찬(稱讚)하며 말하였다.
吾楯之堅 莫能陷也.
오순지견 막능함야.
“나의 방패는 견고(堅固)해서, 움푹 패일 수 없다.”
(내가 파는 이 방패는 튼튼해서, 어떤 창으로도 뚫을 수가 없소.)
又譽其矛曰.
우예기모왈.
또 그의 창을 칭찬하며 말하였다.
吾矛之利 於物無不陷也.
오모지리 어물무불함야.
“나의 창은 날카로워서, 물건(物件)에 움푹 패이지 않는 것이 없다.”
(내가 파는 이 창은 날카로워서, 어떤 물건(物件)이라도 뚫을 수 있소.)
或曰.
혹왈.
어떤 이가 말하였다.
以子之矛陷子之楯 何如.
이자지모함자지순 하여.
“그대의 창으로 그대의 방패를 움푹 패이게 하면, 어떠한가?”
(그대의 창으로 그대의 방패를 찌르면 어떻게 되는가?)
其人弗能應也.
기인불능응야.
그 사람은 대답(對答)할 수 없었다.
夫不可陷之楯與無不陷之矛 不可同世而立.
부불가함지순여무불함지모 불가동세이립.
무릇 움푹 패일 수 없는 방패와 모두 패이게 하는 창은, 세상(世上)을 같이하여 존재(存在)할 수 없다.
(무릇 어떤 창으로도 창으로도 뚫을 수가 없는 방패와 어떤 물건이라도 뚫을 수 있는 창이란 같은 세상(世上)에 존재(存在)할 수 없다.)
※유의어(類義語):
- 이율배반(二律背反)
- 자가당착(自家撞着)
- 자기모순(自己矛盾)
※반의어(反義語):
-
*고사성어(故事成語)의 의미(意味)와 유래(由來).
*원문(原文) / 해석(解釋) / 유의어(類義語) / 반의어(反義語).
*네이버 한자/중국어/국어 사전을 참고하여 풀이하였으며, 잘못된 해석이나 오타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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