明心寶鑑(명심보감) 安分篇(안분편) (12)
榮辱之大分,安危利害之常體,先義而後利者榮,先利而後義者辱。榮者常通,辱者常窮。通者常制人,窮者常制於人,是榮辱之大分也。
영예와 치욕의 개요와 편안함과 위태로움, 이익과 손해의 변하지 않는 실체는 다음과 같다.
올바른 도리를 중시하고 사사로운 이익을 멀리하는 사람은 번영하지만,
사사로운 이익을 중시하고 올바른 도리를 멀리하는 사람은 치욕이 뒤따른다.
번영하는 사람은 항상 모든 일이 순조롭게 풀리고,
치욕이 뒤따르는 사람은 항상 모든 일이 어렵다.
모든 일이 순조롭게 풀리는 사람은 항상 다른 사람을 부리고,
모든 일이 어려운 사람은 항상 다른 사람에게 부림을 당하니,
이것이 영예와 치욕의 개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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明心寶鑑(명심보감) 安分篇(안분편) (12)
榮辱之大分 安危利害之常體.
영욕지대분 안위이해지상체.
영예(榮譽)와 치욕(恥辱)의 개요(槪要)와 편안(便安)함과 위태(危殆)로움, 이익(利益)과 손해(損害)의 변(變)하지 않는 실체(實體).
(영예(榮譽)와 치욕(恥辱)의 개요(槪要)와 편안(便安)함과 위태(危殆)로움, 이익(利益)과 손해(損害)의 변(變)하지 않는 실체(實體)는 다음과 같다.)
先義而後利者榮 先利而後義者辱.
선의이후리자영 선리이후의자욕.
의(義)를 중(重)히 여기고 이익(利益)을 뒤로 하는 사람은 번영(繁榮)하고, 이익을 중히 여기고 의를 뒤로 하는 사람은 모욕(侮辱)을 당(當)한다.
(올바른 도리(道理)를 중시(重視)하고 사사(私私)로운 이익(利益)을 멀리하는 사람은 번영(繁榮)하지만, 사사로운 이익을 앞세우고 올바른 도리를 멀리하는 사람은 치욕(恥辱)이 뒤따른다.)
榮者常通 辱者常窮.
영자상통 욕자상궁.
번영하는 사람은 항상(恒常) 순조(順調)롭고, 모욕을 당하는 사람은 항상 어렵다.
(번영하는 사람은 항상(恒常) 모든 일이 순조(順調)롭게 풀리고, 치욕이 뒤따르는 사람은 항상 모든 일이 어렵다.)
通者常制人 窮者常制於人,
통자상제인 궁자상제어인,
순조로운 사람은 다른 사람을 제어(制御)하고, 어려운 사람은 항상 다른 사람에게 제어되니,
(모든 일이 순조(順調)롭게 풀리는 사람은 항상 다른 사람을 부리고, 모든 일이 어려운 사람은 항상 다른 사람에게 부림을 당하니,)
是榮辱之大分也.
시영욕지대분야.
이것이 영예와 치욕의 개요이다.
※出典(출전):
- 순자(荀子) 영욕편(榮辱篇)
※原文(원문):
榮辱之大分,安危利害之常體:先義而後利者榮,先利而後義者辱;榮者常通,辱者常窮;通者常制人,窮者常制於人:是榮辱之大分也。材愨者常安利,蕩悍者常危害;安利者常樂易,危害者常憂險;樂易者常壽長,憂險者常夭折:是安危利害之常體也。
※原文(원문) / 解釋(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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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參考(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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