明心寶鑑( 명심보감) 安分篇( 안분편) (24)
二眉曙 青 朱先生曰:「天下富貴貧賤俱有個 真 實受用。閉戶心無所營,何事掃除開門 ? 活水 青 山,見在繁華,凡得天地之正氣者,俱能悅吾之目,盈吾之耳,適吾之口,克吾之腹。動容周旋,莫不 為 我開設;隨緣取用,何曾有意收放。異乎人者,視聽言動;同乎人者,眼耳口鼻。其心可富,天下貧者終不患貧;此心可壽,天下夭者終不患夭。只管不出戶庭,功德遍及大千。至若妻子田宅,日前安乎本分,身後聽其自然 。」
이미( 二眉) 서청주선생( 曙靑朱先生) 이 말하였다.
“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재산이 많고 지위가 높아지거나 또는 가난하고 천해지는 것은 모두 이유가 있다.
집에만 틀어박혀 노력하지 않는다면 어찌 해악을 없애고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겠는가?
맑은 물과 푸른 산은 기운이 왕성한 곳에 생겨나며,
하늘과 땅의 바른 기운을 받은 대부분의 것들은 모두 나를 만족시킬 만한 것들이었다.
하늘과 땅의 바른 기운을 받은 이러한 것들의 움직임은 모두 나를 위해 마련된 것이다.
하늘과 땅의 바른 기운을 받은 이러한 것들은 인연에 따라 잠시 가져다 쓰는 것일 뿐,
일부러 많이 가져와 간수해 둘 필요가 있겠는가?
다른 사람과 다른 것은 보고 듣고 말하고 움직이는 것이며,
다른 사람과 같은 것은 눈과 귀와 입과 코이다.
마음이 부유하면 가난하더라도 항상 마음이 편하고 즐거우며,
마음이 편하고 즐거우면 오래 살 수 있고 일찍 죽을 것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러하다면 밖으로 나가지 않고 오직 집안의 마당만 돌보아도 공덕이 온 세상에 두루 미친다.
살아 있는 동안에는 아내와 자식에게 책임과 의무를 다하며 먹고 사는 일에 분수를 지키고,
죽은 뒤에는 자연의 이치에 순응하라.”
*06-024 는 풀이가 정확하지 않습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明心寶鑑( 명심보감) 安分篇( 안분편) (24)
二眉曙靑 朱先生曰.
이미서 청 주선생왈.
이미( 二眉) 서청주선생( 曙靑 朱先生) 이 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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二( 이): 두. 둘. 2.
眉( 미): 눈썹.
曙( 서): 새벽. 해 뜰 무렵. 여명( 黎明).
靑( 청): 푸르다. 짙은 남색( 藍色) 이나 녹색( 綠色) 으로 푸르다.
朱( 주): 붉다. 새빨갛다.
先( 선): 앞서다. 앞서 가다. 앞장서다. 뛰어넘다. 이끌다. 선행( 先行) 하다.
生( 생): 사람.
先生( 선생): 명성( 名聲)/ 학문( 學問)/ 학예( 學藝) 등( 等) 이 뛰어난 사람에 대( 對) 한 존칭( 尊稱).
二眉曙靑朱先生( 이미서청주선생): -
曰( 왈): 가로다. 말하다. 이르다. ~ 라 하다. 가로되 ~ 라고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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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下富貴貧賤俱有個眞實受用.
천하부귀빈천구유개 진 실수용.
“ 온 세상( 世上) 의 부귀( 富貴) 와 빈천( 貧賤) 은 모두 하나하나 진실( 眞實) 로 덕( 德) 을 보는 것이 있다.
( 사람이 세상( 世上) 을 살아가면서 재산( 財産) 이 많고 지위( 地位) 가 높아지거나 또는 가난하고 천( 賤) 해지는 것은 모두 이유( 理由) 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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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 천): 하늘. 천공( 天空).
下( 하): 아래.
天下( 천하): 온 세상( 世上). 하늘 아래 온 세상( 世上). 세계( 世界). 세상( 世上). 우내( 宇內). 보천( 普天).
富( 부): 가멸다. 잘살다. 부유( 富裕) 하다. 재산( 財産) 이 많다. 재산( 財産) 이 넉넉하고 많다.
貴( 귀): 귀( 貴) 하다.
富貴( 부귀): 재산( 財産) 이 많고 지위( 地位) 가 높음. 재산( 財産) 이 넉넉하고 지위( 地位) 가 높음.
貧( 빈): 가난하다. 구차( 苟且) 하다. 빈곤( 貧困) 하다. 빈궁( 貧窮) 하다.
賤( 천): 낮다. 신분( 身分) 이 낮다. 지위( 地位) 가 낮다. 천( 賤) 하다.
貧賤( 빈천): 가난하고 천( 賤) 함. 가난하고 지위( 地位) 가 낮음.
俱( 구): 모두. 다. 전부( 全部).
有( 유): 있다.
個( 개): 낱낱.
眞( 진): 참되다. 사실( 事實) 이다. 진( 眞) 짜이다. 진실( 眞實) 하다.
實( 실): 참으로. 진실( 眞實) 로.
受( 수): 받다. 받아들이다. 얻다.
用( 용): 쓰다. 사용( 使用) 하다. 운용( 運用) 하다.
受用( 수용): 덕( 德) 을 봄. 이득( 利得) 을 얻음. 이익( 利益) 을 얻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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閉戶心無所營 何事掃除開門 ?
폐호심무소영 하사소제개문 ?
출입문( 出入門) 을 닫고 마음은 꾀하는 바가 없다면, 어찌 제거( 除去) 하고 기회( 機會) 를 부여( 附與) 하겠는가?
( 집에만 틀어박혀 노력( 努力) 하지 않는다면, 어찌 해악( 害惡) 을 제거( 除去) 하고 기회( 機會) 를 얻을 수 있겠는가?)
( 집에만 틀어박혀 노력( 努力) 하지 않는다면, 어찌 해악( 害惡 ) 을 없애고 좋은 기회( 機會) 를 얻을 수 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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閉( 폐): 닫다. 다물다. 눈을 감다.
戶( 호): 출입문( 出入門).
閉戶( 폐호): 閉門( 폐문). 문을 닫음. / 여기에서는 ‘ 집에 틀어박혀 있다’ 라는 뜻으로 해석( 解釋) 을 함.
* 閉戶先生( 폐호선생): 문을 닫은 선생( 先生) 이라는 뜻으로, 집 밖에 나가지 아니하고 집에만 틀어박혀 책( 冊) 만 읽는 사람을 비유( 比喩) 하는 말.
心( 심): 마음. 생각. 뜻. 감정( 感情). 기분( 氣分). 사상( 思想). 의지( 意志).
無( 무): 없다.
所( 소): ~ 하는 바.
營( 영): 꾀하다. 강구( 講究) 하다. 도모( 圖謀) 하다. 모색( 摸索) 하다. 추구( 追究) 하다.
* 꾀하다: 어떤 일을 이루려고 뜻을 두거나 힘을 쓰다.
何( 하): 어찌. 왜. 어째서. 무엇 때문에.
事( 사): 일.
何事( 하사): 어째서. 왜.
掃( 소): ❶ 쓸다. 비로 쓸다. 소제( 掃除) 하다. 청소( 淸掃) 하다. ❷없애다. 멸망( 滅亡) 시키다. 일소( 一消) 하다. 제거( 除去) 하다.
除( 제): 덜다. 없애다. 제거( 除去) 하다.
掃除( 소제): 없앰. 쓸어 버림. 소멸( 消滅) 시킴. 제거( 除去) 함. 퇴치( 退治) 함.
開( 개): 열다.
門( 문): 문( 門). 입구( 入口). 출입구( 出入口). 현관( 玄關).
開門( 개문): 문호( 門戶) 를 개방( 開放) 함. 기회( 機會) 를 부여( 附與)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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活水靑 山見在繁華,
활수청 산 현재번화,
흐르는 물과 풀과 나무가 무성( 茂盛) 하여 푸른 산( 山) 은, 번화( 繁華) 에서 드러나며,
( 맑은 물과 푸른 산( 山) 은, 기운이 왕성( 旺盛) 한 곳에 생겨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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活( 활): 살다. 살아가다. 지내다. 생활( 生活) 하다.
水( 수): 물.
活水( 활수): 고여 있지 않은 물. 솟아오르거나 움직이는 물. 흐르는 물.
山( 산): 메. 뫼. 산( 山).
靑山( 청산): 풀과 나무가 무성( 茂盛) 하여 푸른 산( 山).
見( 현): 나오다. 나타나다. 드러나다.
在( 재): ~ 에. ~ 에서. ~ 에 있어서.
繁( 번): 많다. 무성( 茂盛) 하다. 번성( 蕃盛) 하다. 번창( 繁昌) 하다. 흥성( 興盛) 하다.
華( 화): 눈부시다. 밝게 빛나다. 아름답다. 광채( 光彩) 가 나다. 찬란( 燦爛) 하다. 화려( 華麗) 하다.
繁華( 번화): 거리나 도시( 都市) 가 번창( 繁昌) 함. 번창( 繁昌) 하고 화려( 華麗) 함.
* 精氣( 정기): 만물( 萬物) 을 생성( 生成) 하는 원기( 元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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凡得天地之正氣者,
범득천지지정기자,
대체( 大體) 로 보아 하늘과 땅의 정기( 正氣) 를 얻은 것은,
( 하늘과 땅의 바른 기운을 받은 대부분( 大部分) 의 것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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凡( 범): 모든. 무릇. 대저( 大抵). 대체( 大體) 로. 대체( 大體) 로 보아. 대체( 大體) 로 헤아려 생각하건대.
得( 득): 얻다. 획득( 獲得) 하다.
地( 지): 땅. 대지( 大地). 지구( 地球).
天地( 천지): 하늘과 땅.
之( 지): ~ 의. ~ 는. ~ 은. ~ 하는. ~ 한. [ 관형어( 冠形語) 와 중심어( 中心語) 사이에 쓰여 일반적( 一般的) 인 수식( 修飾) 관계( 關係) 나 종속( 從屬) 관계를 나타냄.]
正( 정): 곧다. 바르다. 똑바르다.
氣( 기): 기운.
正氣( 정기): ❶ 생명( 生命) 의 원기( 元氣). 지극( 至極) 히 크고 바르며 공명( 公明) 한 천지( 天地) 의 원기( 元氣). ❷바른 기운.
者( 자): 것. 사람. 자( 者). 동사( 動詞)/ 동사구( 動詞句)/ 형용사( 形容詞)/ 형용사구( 形容詞句) 뒤에 쓰여 그러한 성질( 性質) 을 가지고 있거나 동작( 動作) 을 하는 사람 또는 사물( 事物) 을 나타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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俱能悅吾之目 盈吾之耳 適吾之口克吾之腹.
구능열오지목 영오지이 적오지구 극오지복.
모두 나의 눈을 기쁘게 하고, 나의 귀를 채우고, 나의 입에 적합( 適合) 하고, 나의 배를 소화( 消化) 시킬 수 있다.
( 모두 나를 만족( 滿足) 시킬 만한 것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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能( 능): ~ 할 수 있다. ~ 할 힘이 있다. ~ 할 줄 안다. ( 능력( 能力) 을 표시( 表示))
悅( 열): 기쁘게 하다. 즐겁게 하다.
吾( 오): 나.
目( 목): 눈. 감각기관( 感覺器官) 의 하나. 오관( 五官) 의 하나.
盈( 영): 채우다.
耳( 이): 귀. 감각기관( 感覺器官) 의 하나. 오관( 五官) 의 하나.
適( 적): 맞다. 알맞다. 적합( 適合) 하다.
口( 구): 입.
克( 극): 눌러 이기다. 이기다. 극복( 克服) 하다. 억제( 抑制) 하다.
腹( 복): 가슴속. 마음. 속마음. 내심( 內心). 심중( 心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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動容周旋 莫不爲我開設;
동용주선 막불위아개설;
행동( 行動), 차림새, 응대( 應對) 함이, 나를 위( 爲) 하여 차리지 않은 것이 없다.
행동거지( 行動擧止) 는, 나를 위( 爲) 하여 차리지 않은 것이 없다.
( 하늘과 땅의 바른 기운을 받은 이러한 것들의 움직임은, 모두 나를 위( 爲) 해 마련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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動( 동): 사람이 움직이다. 동작( 動作) 하다. 행동( 行動) 하다. 활동( 活動) 하다.
容( 용): 몸가짐. 행실( 行實). 품행( 品行). 거동( 擧動). 행동거지( 行動擧止).
動容( 동용): 거동( 擧動) 과 표정( 表情). 행동( 行動) 과 차림새.
周( 주): 골고루. 널리. 두루. 모든. 온. 전반적( 全般的) 인.
旋( 선): 행동거지( 行動擧止).
周旋( 주선): 교제( 交際) 함. 사교( 社交) 함. 응대( 應對) 함. 접대( 接對) 함.
* 動容周旋( 동용주선): 몸을 갖는 태도( 態度) 와 일을 빠르고 시원스럽게 끝내는 솜씨.
莫( 막): 없다.
不( 불): 아니하다.
莫不( 막불): ~ 하지 않는 것이 없다. 모두 ~ 하다.
爲( 위): ( 목적( 目的) 을 표시( 表示)) ~ 을 위( 爲) 하여.
我( 아): 자기( 自己). 자신( 自身).
設( 설): 세우다. 두다. 차리다. 설치( 設置) 하다. 배치( 排置) 하다. 진열( 陳列) 하다.
開設( 개설): 점포( 店鋪)/ 작업장( 作業場) 따위를 차리다/ 설립( 設立)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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隨緣取用 何曾有意收放.
수연취용 하증유의수방.
인연( 因緣) 을 따라 가져다 쓰고, 언제 일부러 간수해 둔 적이 있었는가?
( 인연( 因緣) 에 따라 가져다 쓰고, 내가 언제 일부러 간수해 둔 적이 있었는가?)
( 하늘과 땅의 바른 기운을 받은 이러한 것들은 인연 ( 因緣 ) 에 따라 잠시( 暫時) 가져다 쓰는 것일 뿐, 일부러 많이 가져와 간수해 둘 필요( 必要) 가 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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隨( 수): 따르다. 순종( 順從) 하다. 순응( 順應) 하다.
緣( 연): 연( 緣) 줄. 연분( 緣分). 인연( 因緣).
取( 취): 가지다. 손에 들다. 쥐다. 취( 取) 하다.
用( 용): 쓰다. 사용( 使用) 하다. 운용( 運用) 하다.
何( 하): 무엇. 무슨. 어떤. 어떠한. 어느. 언제. 어디.
曾( 증): 이미. 일찍이. 이전( 以前) 에. 예전에.
何曾( 하증): 언제 ~ 한 적이 있었느냐?
有( 유): 가지다. 가지고 있다. 갖추고 있다. 소유( 所有) 하다. 소지( 所持) 하다.
意( 의): 생각. 마음. 의사( 意思). 의향( 意向).
有意( 유의): 일부러. 고의로.
收( 수): 거두어들이다.
放( 방): 놓다. 놓이다. 석방( 釋放) 되다.
收放( 수방): 간수해 둠. 거두어 둠. 받아 보관( 保管) 함. 챙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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異乎人者 視聽言動,
이호인자 시청언동,
다른 사람과 다른 것은, 보고 듣고 말하고 움직이는 것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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異( 이): 다르다. 같지 않다.
乎( 호): 어( 於) 의 뜻.
* 於( 어): ~ 보다. [ 비교( 比較) 의 대상( 對象) 을 이끌어냄.]
人( 인): 남. 다른 사람. 타인( 他人).
視( 시): 보다.
聽( 청): 듣다. 귀로 소리를 듣다.
言( 언): 말하다. 밝히다. 이야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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同乎人者 眼耳口鼻.
동호인자 안이구비.
다른 사람과 같은 것은, 눈과 귀와 입과 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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同( 동): 같다. 서로 같다. 동일( 同一) 하다. 차이( 差異) 가 없다.
眼( 안): 눈. 눈동자.
鼻( 비): 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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其心可富 天下貧者終不患貧,
기심가부 천하빈자종불환빈,
그 마음이 부유( 富裕) 할 수 있다면, 온 세상의 가난한 사람은 항상( 恒常) 가난을 걱정하지 않으며,
( 마음이 부유( 富裕) 하면, 가난하더라도 항상( 恒常) 마음이 편( 便) 하고 즐거우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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其( 기): 그. [ 지시( 指示) 대명사( 代名詞). 불특정( 不特定) 사물( 事物) 을 가리킴.]
可( 가): ~ 해도 좋다. ~ 할 수 있다.
終( 종): 늘. 언제나. 항상( 恒常).
患( 환): 근심하다. 걱정하다. 염려( 念慮)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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此心可壽 天下夭者終不患夭.
차심가수 천하요자종불환요.
이렇게 생각하면 오래 살 수 있고, 온 세상의 젊은 사람은 항상 일찍 죽는 것을 걱정하지 않는다.
( 마음이 편하고 즐거우면 오래 살 수 있고, 일찍 죽을 것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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此( 차): 이렇게. 이처럼. 이토록.
心( 심): 생각하다.
壽( 수): 오래 살다. 장수( 長壽) 하다.
夭( 요): 어리다. 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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只管不出戶庭 功德遍及大千.
지관불출호정 공덕편급대천.
밖으로 나가지 않고 오직 집안의 마당만 돌보아도, 공덕( 功德) 이 온 세상에 두루 미친다.
( 이러하다면 밖으로 나가지 않고 오직 집안의 마당만 돌보아도, 공덕( 功德) 이 온 세상에 두루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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只( 지): 겨우. 다만. 오로지. 오직. 한갓. 한낱. 뿐. 단지( 但只). ( 범위( 範圍) 를 한정( 限定) 하여 이밖에 다른 것은 없음을 표시( 表示).
管( 관): 맡다. 다스리다.
只管( 지관): 그저. 다만. 오로지. 줄곧. 한결같이. 시종일관( 始終一貫). 다만/ 오로지 ~ 만 돌봄/ 고려( 考慮) 함.
出( 출): ( 안에서 밖으로) 나가다. 나오다.
庭( 정): 뜰. 집 안에 있는 마당.
戶庭( 호정): 집안의 뜰이나 마당.
功( 공): 공( 功). 공로( 功勞). 공적( 功績). 공훈( 功勳).
德( 덕): 덕( 德). 도덕( 道德). 품행( 品行). 정치적( 政治的) 자질( 子姪). 공정( 公正) 하고 포용성( 包容性) 있는 마음이나 품성( 品性). 도덕적( 道德的)/ 윤리적( 倫理的) 이상( 理想) 을 실현( 實現) 해 나가는 인격적( 人格的) 능력( 能力).
功德( 공덕): 공적( 功績) 과 덕행( 德行). 공로( 功勞) 와 은덕( 恩德).
遍( 편): 골고루 퍼지다. 널리 ~ 하다. 두루 미치다. 두루 퍼지다. 두루 깔리다. 곳곳에 있다.
及( 급): 미치다. 어떤 영향( 影響) 이나 작용( 作用) 따위가 대상( 對象) 에 가( 加) 하여지다.
遍及( 편급): 골고루 퍼짐. 두루 미침. 골고루 퍼져 있음. 널리 퍼져 있음.
大( 대): 크다.
千( 천): 일천( 一千). 1,000.
大千( 대천): [ 불교] ❶ 대천세계( 大千世界). 소천( 小千)/ 중천( 中千)/ 대천( 大千) 으로 이루어진 삼천대천세계( 三千大千世界) 의 줄인 말을 가리키기도 함. 석가모니의 교화( 敎化) 가 미치는 지역( 地域) 을 가리키는 말. ( 네이버 지식사전 참고). ❷ 소천( 小千)/ 중천( 中千)/ 대천( 大千) 의 하나. / 여기에서는 넓은 세상( 世上), 온 세상( 世上) 의 뜻으로 해석( 解釋)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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至若妻子田宅 日前安乎本分 身後聽其自然.
지약처자전택 일전안호본분 신후청기자연.
아내와 자식( 子息), 논밭과 집에 관( 關) 해서는, 살아 있는 동안에는 본분( 本分) 에 만족( 滿足) 하고, 죽은 뒤는 그 자연( 自然) 을 따르라.”
( 살아 있는 동안에는 아내와 자식( 子息) 에게 책임( 責任) 과 의무( 義務) 를 다하며 먹고 사는 일에 분수( 分數) 를 지키고, 죽은 뒤에는 자연( 自然) 의 이치( 理致) 에 순응( 順應)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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至( 지): 이르다. 도달( 到達) 하다. ~ 까지 도달( 到達) 하다. 도착( 到着) 하다.
若( 약): 같다. 마치 ~ 와 같다. ~ 와 같다. ~ 인 듯하다.
至若( 지약): 至于( 지우/ 지어): ~ 으로 말하면. ~ 에 관( 關) 해서는.
妻( 처): 아내.
子( 자): 자녀( 子女). 자식( 子息).
妻子( 처자): 아내와 자식( 子息).
田( 전): 논. 밭. 경작지( 耕作地). 농토( 農土). 전답( 田畓). 전지( 田地).
宅( 택): 집. 거처( 居處). 주택( 住宅).
田宅( 전택): 논밭과 집. 전지( 田地) 와 택지( 宅地). 농지( 農地) 와 가옥( 家屋).
日( 일): 날. 하루. 주야( 晝夜). 지구가 한 번 자전( 自轉) 하는 동안.
前( 전): ( 방위( 方位)/ 순서( 順序)/ 시간( 時間) 의) 앞. 상( 上). 선두( 先頭). 전( 前).
日前( 일전): 며칠 전( 前). 지나간 날. / 여기에서는 ‘ 살아 있는 동안’, ‘ 생전( 生前)’ 의 뜻으로 해석( 解釋) 함.
安( 안): 즐거움에 빠지다. 만족( 滿足) 하다. 안주( 安住) 하다.
本( 본): 본( 本) 디. 본래( 本來). 원래( 元來).
分( 분): 분수( 分數). 자기( 自己) 신분( 身分) 에 맞는 한도( 限度).
本分( 본분): 의무적( 義務的) 으로 마땅히 지켜 행( 行) 하여야 할 직분( 職分).
身( 신): 몸. 몸뚱이. 신체( 身體).
後( 후): 뒤.
身後( 신후): 죽은 뒤. 사후( 死後).
聽( 청): 따르다. 다른 사람의 권고( 勸告) 나 의견( 意見) 따위를 듣다. 복종( 服從) 하다. 순종( 順從) 하다.
自( 자): 몸소. 손수. 스스로. 자발적( 自發的) 으로. 직접( 直接). 친( 親) 히. [ 동작( 動作) 이 자발적( 自發的) 으로 자신( 自身) 에게서 나왔음을 나타냄.]
然( 연): 그러하다. 그렇다. 이러하다. 이렇다. 이와 같다.
自然( 자연): 자연( 自然). 천연( 天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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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出典( 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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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原文(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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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原文( 원문) / 解釋(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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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參考(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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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글은 네이버 국어( 國語)/ 한자( 漢字)/ 중국어( 中國語) 사전( 辭典) 을 참고( 參考) 하여 해석( 解釋) 하였으며, 잘못된 해석이나 오타( 誤打) 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