千字文(천자문) (30)
尺璧非寶 寸陰是競.
척벽비보 촌음시경.
척벽(尺璧)은 보배가 아니니, 촌음(寸陰)을 다투어라.
지름이 한 자 정도(程度)되는 구슬은 보배가 아니니, 해그림자가 한 치 정도 옮겨가는 시간(時間)을 다투어야 한다.
(성인(聖人)은 크고 아름다운 보석(寶石)은 보배로 여기지 않았으나, 해그림자가 한 치 정도 옮겨가는 짧은 시간(時間)은 소중(所重)하게 여겼다.)
(크고 아름다운 보석(寶石)이라도 시간(時間)에 비(比)하면 보배라고 할 수 없으니, 해그림자가 한 치 정도(程度) 옮겨가는 짧은 시간이라도 소중(所重)하게 여겨야 한다.)
尺(척): 자 | 璧(벽): 구슬 |
非(비): 아니다 | 寶(보): 보배 |
寸(촌): 치 | 陰(음): 해그림자 |
是(시): - | 競(경): 다투다 |
※語句(어구):
尺璧(척벽): 지름이 한 자 정도(程度)되는 구슬이나 보옥(寶玉). ‘크고 아름다운 보석(寶石)’, ‘귀중(貴重)한 보석(寶石)’을 비유(比喩)하는 말.
寸陰(촌음): 해그림자가 한 치 정도(程度) 옮겨가는 시간(時間). 짧은 시간(時間). 매우 짧은 동안의 시간(時間). 촌각(寸刻). 일촌광음(一寸光陰).
*一寸(일촌): 얼마 안 되는 것. 한 토막.
*光陰(광음): ‘해와 달’, ‘햇빛과 그늘’, ‘낮과 밤’, ‘해와 그림자’라는 뜻. ‘흘러가는 시간(時間)’, ‘세월(歲月)’, ‘때’를 비유(比喩)하는 말.
*一寸光陰(일촌광음): 짧은 시간(時間). 매우 짧은 시간(時間).
★★★★★★★★★★★★★★★★★★★★
☆☆☆☆☆☆☆☆☆☆☆☆☆☆☆☆☆☆☆☆
※音(음)과 訓(훈):
尺(척): [尸(주검시엄), 총4획] ❶자. 척(尺). 길이의 단위(單位). ②자. 길이를 재는 자. ③자처럼 생긴 물건(物件). ④제도용(製圖用) 자. ⑤길이. ⑥법(法). 법도(法度). ⑦척맥(尺脈). 척부(尺部). 척중맥(尺中脈). 맥(脈)의 한 부위(部位). 맥을 보는 부위(部位). ⑧편지(便紙). 서간(書簡). ⑨기술자(技術者). ⑩증명서(證明書). ⑪조금. ⑫재다. 자로 재다. ⑬짧다. ⑭작다.
璧(벽): [玉(구슬옥), 총18획] ❶구슬. 둥근 옥(玉). 아름다운 옥(玉). 옥의 통칭(通稱). ②옛날, 장식용(裝飾用)이나 제기(祭器)로 쓰였던 옥기(玉器). ③주름. ④옥(玉)같이 둥글다. 옥(玉)같이 아름답다. ⑤쌓다. ⑥되돌려주다.
非(비): [非(아닐비), 총8획] ❶~이 아니다. [부정정(否定的)인 판단(判斷)을 나타냄.] ②아니다. [부정(不定)을 나타냄. 불(不)의 뜻.] ③어긋나다. ~에 맞지 않다. 부합(符合)되지 않다. 위반(違反)되다. 위배(違背)되다. ④그르다. 그릇되다. 나쁘다. 옳지 않다. ⑤엉망이다. 좋지 않다. ⑥그르다고 여기다. 옳지 않다고 여기다. 동의(同意)하지 않다. 반대(反對)하다. ⑦나무라다. 꾸짖다. 비난(非難)하다. 질책(叱責)하다. 책망(責望)하다. ⑧헐뜯다. 흉보다. 비방(誹謗)하다. ⑨등지다. 배반(背反)하다. ⑩벌(罰)하다. ⑪아닌가? 아니한가? ⑫없다. ⑬원망(怨望)하다. ⑭숨다. ⑮~해야 한다.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반드시. 꼭. 필(必)히. [뒤에 불(不)과 호응(呼應)함. 생략(省略)될 수도 있음.] ⑯명사(名詞)나 명사성(名詞性) 단어(單語) 앞에 쓰여 어떤 범위(範圍)에 속(屬)하지 않음을 나타냄. ⑰그름. 나쁜 일. 잘못. 허물. 과실(過失). 사악(邪惡). 실수(失手). 악행(惡行). 착오(錯誤). ⑱거짓. ⑲아프리카(Africa).
寶(보): [宀(갓머리), 총20획] ❶보배. 보물(寶物). 옥석(玉石)의 통칭(通稱). 진귀(珍貴)한 물건(物件). ②도장(圖章). 옥새(玉璽). ③돈. 옛날의 화폐(貨幣) 도는 화폐로 충당(充當)된 금(金)이나 은(銀). 전폐(錢幣). ④귀염둥이. 예쁜이. 어린이에 대(對)한 애칭(愛稱). ⑤우스꽝스럽거나 보잘것없는 사람에 대(對)한 칭호(稱號). ⑥높임말. 상대(相對)의 가족(家族)이나 점포(店鋪), 불교(佛敎), 도교(道敎), 제왕(帝王)과 관련(關聯) 있는 사물(事物) 따위에 대(對)한 존칭(尊稱). ⑦도(道). ⑧보(寶). 특정(特定) 목적(目的)의 기금(基金) 마련을 위(爲)한 재단(財團). ⑨도박(賭博) 기구(器具)의 하나. ⑩성(姓)의 하나. ⑪귀중(貴重)하다. 소중(所重)하다. 진귀(珍貴)하다. ⑫보배로 여기다. 소중(所重)/귀중(貴重)하게 다루다/여기다. ⑬귀중(貴重)히 소장(所藏)하다. 소중(所重)히 보관(保管)하다. 진장(珍藏)하다.
寸(촌): [寸(마디촌), 3획] ❶치. 촌(寸). 길이의 단위(單位). ②마디. ③아주 적어서 얼마 되지 못함. 근소(僅少). ④촌수(寸數). ⑤마음. ⑥촌구(寸口). 촌구맥(寸口脈). 촌맥(寸脈). ⑦촌맥(寸脈)이 뛰는 부위(部位). ⑧성(姓)의 하나. ⑨조금. 약간(若干). ⑩때마침. 공교(工巧)롭게. ⑪때맞다. 공교(工巧)롭다. ⑫눈곱만하다. 하찮다. 아주/극(極)히 작다/적다/짧다. ⑬헤아리다.
陰(음): [阝(좌부변), 총11획] ❶그림자. 해그림자. ②그늘. 응달. 음지(陰地). ③흐림. ④음(陰). 음기(陰氣). ⑤어둠. ⑥암컷. ⑦뒤. 뒷면. 배면(背面). ⑧음각(陰刻). ⑨저승. ⑩달. 태음(太陰). ⑪가을과 겨울. ⑫강(江)의 남(南)쪽. 산(山)의 북(北)쪽. ⑬흐르는 시간(時間). 세월(歲月). ⑭생식기(生殖器). 음부(陰部). ⑮신하(臣下). ⑯두루미. 학(鶴). ⑰성(姓)의 하나. ⑱가려진. 감추어진. 숨겨진. 밖으로 노출(露出)되지 않은. 은밀(隱密)한. 은폐(隱蔽)된. ⑲가만히. 몰래. ⑳그늘지다. ㉑음침(陰沈)하다. ㉒날이 흐리다. ㉓어둡다. 희미(稀微)하다. ㉔음각(陰刻)하다. ㉕오목하다. 움푹하다. 움쑥하다. ㉖음험(陰險)하다. 음흉(陰凶)하다. ㉗덮다. 비호(庇護)하다. ㉘묻다. 매장(埋葬)하다. ㉙침묵(沈默)하다 (암). ㉚입을 다물다 (암).
是(시): [日(날일), 총9획] ❶앞에 도치(倒置)된 목적어(目的語)를 다시 가리킴. 동사(動詞)와 목적어(目的語)를 도치(倒置)시켜 강조(强調)의 뜻을 나타냄. ②참. 참으로. 실(實)로. 확실(確實)히. [형용사(形容詞)/동사성(動詞性) 술어(述語) 앞에서 강(强)한 긍정(肯定)을 표시(表示).] ③이에. ④이. 이것. ⑤여기. 이곳. ⑥바름. 옳음. 옳은 것. 올바름. 진리(眞理). ⑦그렇습니다. 네. 예. [응답(應答)의 말.] ⑧성(姓)의 하나. ⑨맞다. 바르다. 옳다. ⑩옳다고 여기다. 옳다고 인정(認定)하다. 긍정(肯定)하다. ⑪무릇. 무릇 ~이라면. ~이라면. ~이라면 ~해야 한다. ⑫다스리다. 바르게 하다. 바로잡다. ⑬~이다.
競(경): [立(설립), 총20획] ❶겨루다. 다투다. 경기(競技)하다. 경쟁(競爭)하다. 시합(試合)하다. ②굳세다. 세다. 세차다. 강(强)하다. 강성(强盛)하다. 성(盛)하다. ③쫓다. 따르다. ④나아가다. ⑤나란하다. ⑥높다. ⑦갑작스럽다. ⑧갑자기. ⑨성(姓)의 하나.
★★★★★★★★★★★★★★★★★★★★
☆☆☆☆☆☆☆☆☆☆☆☆☆☆☆☆☆☆☆☆
※參考(참고):
- 시간(時間)의 중요성(重要性)
1) 시간(時間)의 중요성(重要性)에 대(對)한 글은 여러 문헌(文獻)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 중(中)에서 척벽비보(尺璧非寶) 촌음시경(寸陰是競)과 관련(關聯) 있는 글은 회남자(淮南子) 원도훈편(原道訓篇)에 다음과 같이 실려 있습니다.
회남자(淮南子) 원도훈편(原道訓篇)
夫日回而月周 時不與人遊.
부일회이월주 시불여인유.
무릇 해는 돌아가고 달은 돌아가는데, 시간(時間)은 사람과 이동(移動)하지 않는다.
(세월(歲月)은 끊임없이 흘러가지만, 시간(時間)은 사람을 기다리지 않는다.)
故聖人不貴尺之璧 而重寸之陰 時難得而易失也.
고성인불귀척지벽 이중촌지음 시난득이이실야.
그래서 성인(聖人)은 지름이 한 자 정도(程度)되는 구슬을 귀(貴)하게 여기지 않았으나, 해그림자가 한 치 정도(程度) 옮겨가는 시간(時間)을 중시(重視)하였는데, 시간은 얻기 어렵지만 잃기는 쉽다.
(그래서 성인(聖人)은 크고 아름다운 보석(寶石)은 귀(貴)하게 여기지 않아도, 해그림자가 한 치 정도(程度) 옮겨가는 시간(時間)은 중시(重視)하였는데, 시간이란 얻기는 어렵워도 잃기는 쉽기 때문이었다.)
2) 시간(時間)의 중요성(重要性)과 함께 학문(學問)에 힘써야 함을 말한 글은 명심보감(明心寶鑑) 권학편(勸學篇)과 주문공문집(朱文公文集)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명심보감 권학편에 실려 있는 글은 주문공문집의 글을 인용(引用)한 것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명심보감(明心寶鑑) 권학편(勸學篇) n (바로 가기) 준비 중!
少年易老學難成 一寸光陰不可輕.
소년이로학난성 일촌광음불가경.
소년(少年)은 쉽게 늙고 학문(學問)은 완성(完成)하기가 어려우니, 짧은 시간(時間)도 가벼이 여겨서는 안 된다.
未覺池塘春草夢 階前梧葉已秋聲.
미교지당춘초몽 계전오엽이추성.
연못가의 봄 풀들은 미처 다 자라지 못하였는데, 시간은 빨리 흘러 섬돌 앞에 떨어진 오동나무 잎은 벌써 가을이 왔음을 알리는구나.
3) 중국(中國) 동진(東晉)의 시인(詩人)인 도연명(陶淵明)의 시(詩)에서도 시간(時間)의 중요성(重要性)에 관한 글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세월부대인(歲月不待人) (바로 가기) 준비 중!
盛年不重來 一日難再晨.
성년부중래 일일난재신.
젊은 시절(時節)은 거듭하여 오지 않으며, 하루에 새벽은 다시 오기 힘들다.
及時當勉勵 歲月不待人.
급시당면려 세월부대인.
때를 놓치지 말고 열심(熱心)히 노력(努力)하라, 세월(歲月)은 사람을 기다려주지 않는다.
★★★★★★★★★★★★★★★★★★★★
☆☆☆☆☆☆☆☆☆☆☆☆☆☆☆☆☆☆☆☆
위의 글은 네이버 국어(國語)/한자(漢字)/중국어(中國語) 사전(辭典)을 참고(參考)하여 해석(解釋)하였으며, 잘못된 해석이나 오타(誤打)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