千字文(천자문) (27)
德建名立 形端表正.
덕건명립 형단표정.
덕(德)의 세움은 명성(名聲)의 세움이며, 형상(形狀)의 바름은 해시계(時計) 기둥의 바름이다.
(덕(德)을 갖추면 명성(名聲)이 널리 알려지며, 형상(形狀)이 바르면 그림자도 바르고 해시계(時計)의 기둥이 바르면 그림자도 바르다.)
(현인(賢人)과 성인(聖人)처럼 덕(德)을 갖추면 명성(名聲)이 자연(自然)스럽게 널리 알려지며, 형상(形狀)이 바르면 그림자도 바르고 해시계(時計)의 기둥이 바르면 그림자도 바른 것처럼 다른 사람들이 현인과 성인을 따라서 바르게 변화(變化)한다.)
*형단표정(形端表正)은 여러 가지의 해석(解釋)이 있습니다.
德(덕): 덕 | 建(건): 세우다 |
名(명): 명성 | 立(립): 드러나다 |
形(형): 모습 | 端(단): 단정하다 |
表(표): 행실 | 正(정): 바르다 |
※語句(어구):
*名聲(명성): 세상(世上)에 널리 퍼져 평판(評判)이 높은 이름. 명예(名譽). 명망(名望).
*表(표): ❶해시계(時計)의 기둥. ②겉. 외부(外部). 표면(表面). ③나타내다. 표시(表示)하다. 표현(表現)하다.
★★★★★★★★★★★★★★★★★★★★
☆☆☆☆☆☆☆☆☆☆☆☆☆☆☆☆☆☆☆☆
※音(음)과 訓(훈):
德(덕): [彳(두인변), 총15획] ❶덕(德). 도덕(道德). 품행(品行). 정치적(政治的) 자질(子姪). 공정(公正)하고 포용성(包容性)있는 마음이나 품성(品性). 도덕적(道德的)/윤리적(倫理的) 이상(理想)을 실현(實現)해 나가는 인격적(人格的) 능력(能力). ②은덕(恩德). 은혜(恩惠). ③복(福). 행복(幸福). ④선행(善行). ⑤마음. 굳게 믿는 마음. 뜻. 신념(信念). ⑥절조(節操). ⑦정의(正義). ⑧능력(能力). 작용(作用). ⑨가르침. ⑩어진 이. 현자(賢者). ⑪별의 이름. 목성(木星). ⑫나라의 이름. 덕국(德國). 독일(獨逸). ⑬성(姓)의 하나. ⑭크다. ⑮덕(德)을 베풀다. ⑯덕(德)으로 여기다. ⑰고맙게 생각하다. ⑱오르다. 타다.
建(건): [廴(민책받침), 총9획] ❶세우다. 일으키다. 건립(建立)하다. 설립(設立)하다. 설치(設置)하다. 창설(創設)하다. ②건물(建物) 따위를 세우다. 짓다. 건축(建築)하다. ③개진(開陳)하다. 제기(提起)하다. 제안(提案)하다. 제창(提唱)하다. ④아뢰다. ⑤사이에 두다. 끼우다. ⑥엎지르다. ⑦열쇠. ⑧달의 간지(干支). 월건(月建). ⑨북두칠성(北斗七星)의 두병(斗柄)이 가리키는 방위(方位). ⑩복건성(福建省). ⑪강(江)의 이름. ⑫성(姓)의 하나.
名(명): [口(입구), 총6획] ❶명성(名聲). 명예(名譽). ②이름. 명칭(名稱). ③평판(評判). 소문(所聞). ④구실(口實). 명목(名目). 명의(名義). 명분(名分). 자격(資格). ⑤공적(功績). ⑥글자. 문자(文字). ⑦외관(外觀). 외형(外形). ⑧등(等). 등수(等數)를 나타냄. ⑨사람. 분. 명(名). 사람을 세는 단위(單位). ⑩성(姓)의 하나. ⑪이름 짓다. 명명(命名)하다. ⑫이름을 ~라고 하다. ⑬부르다. 이르다. 이름하다. 이름을 부르다. 일컫다. 지칭(指稱)하다. 설명(說明)하다. 표현(表現)해 내다. 말로 형언(形言)하다. 형용(形容)하다. ⑭가지다. 차지하다. 점거(占居)하다. 점유(占有)하다. 자신(自身)의 명의(名義)로 소유(所有)하다. ⑮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 이름나다. 이름이 있다. 훌륭하다. 명성(名聲)이 있다. 유명(有名)하다. 저명(著名)하다.
立(립): [立(설립), 총5획] ❶세우다. ②서다. 똑바로 서다. ③서다. 멈추어 서다. ④확고(確固)히 서다. ⑤이루어지다. ⑥정(定)해지다. ⑦전(傳)해지다. ⑧임(臨)하다. ⑨즉위(卽位)하다. ⑩존재(存在)하다. ⑪출사(出仕)하다. ⑫나타나다. 드러나다. ⑬곧. 즉시. ⑭낟알. ⑮닢. 납작한 물건을 세는 단위(單位).
形(형): [彡(터럭삼), 총7획] ❶모습. 꼴. 모양(模樣). 형상(形狀). ②얼굴. ③몸. 육체(肉體). ④그릇. ⑤형세(形勢). 세력(勢力). ⑥모범(模範). ⑦이치(理致). 도리(道理). ⑧거푸집. ⑨형상(形象)하다. 형상(形象)을 이루다. ⑩나타나다. 드러나다. ⑪나타내다. 드러내 보이다. ⑫바르다.
端(단): [立(설립), 총14획] ❶바르다. ②바르게 하다. ③단정(端整)하다. ④살피다. ⑤끝. ⑥가. 한계(限界). 경계(境界). ⑦처음. 시초(始初). ⑧실마리. 일의 단서(端緖). ⑨길이의 단위(單位). ⑩까닭. 원인(原因). ⑪막료(幕僚). ⑫예복(禮服). ⑬조짐(兆朕). ⑭생각. 느낌. ⑮가지. 갈래. ⑯등급(等級). ⑰문(門). 정문(正門). ⑱도대체(都大體). 대관절(大關節). ⑲때마침. 공교(工巧)롭게도.
表(표): [衣(옷의), 총8획] ❶해시계(時計)의 기둥. ②시계(時計). 해시계(時計). ③겉. 거죽. 겉면(面). 표면(表面). ④바깥. ⑤용모(容貌). ⑥몸가짐. 거동(擧動). 행실(行實). 행동거지(行動擧止). ⑦표(表). 도표(圖表). ⑧표(表). 표문(表文). 임금에게 올리던 서장(書狀). ⑨본(本)보기. 규범(規範). 모범(模範). 표준(標準). ⑩푯(標)말. 표지(標紙). ⑪웃옷. 저고리. ⑫조짐(兆朕). 징조(徵兆). ⑬우두머리. ⑭외가(外家)붙이. 외척(外戚). ⑮기(旗). 정기(旌旗). ⑯자(字). 본명(本名) 이외(以外)의 이름. ⑰특이(特異)한 곳. ⑱문체(文體)의 이름. ⑲성(姓)의 하나. ⑳표(表)하다. ㉑입다. ㉒입히다. ㉓뛰어나다. 특출(特出)하다. ㉔생각이나 감정(感情) 따위를 나타내다/드러내다/밝히다/표시(表示)하다.
正(정): [止(그칠지), 총5획] ❶곧다. 바르다. 똑바르다. ②바르다. 바람직하다. 옳다. 정당(正當)하다. ③올바르다. 정직(正直)하다. ④규범(規範)/규정(規定)/규칙(規則)/법도(法度)에 맞다. 정식(正式)이다. ⑤고치다. 바로잡다. 바르게 하다. 비뚤어지지 않게 하다. ⑥사상(思想)이나 행위(行爲) 따위를 바로잡다. 바르게 하다. 단정(端正)하게 하다. ⑦바로잡다. 잘못을 바로잡다. 교정(矯正)하다. 시정(是正)하다. ⑧서로 같다. ⑨다스리다. ⑩결정(決定)하다. ⑪빛깔이나 맛 따위가 순수(純粹)하다. 순일(純一)하다. 순정(純正)하다. ⑫정각(正刻)이다. ⑬자리에 오르다. ~의 지위(地位)에 오르다. ⑭말리다. 제지(制止)하다. ⑮정벌(征伐)하다. ⑯바른 일. 바른 길. ⑰관장(官長). 옛날, 시골 백성(百姓)이 고을의 원(員)을 높여 부르던 말. ⑱본처(本妻). 정실(正室). ⑲맏아들. 적장자(嫡長子). ⑳본(本). 정(正). 주(主)가 되는 것. ㉑정사(政事). 정치(政治). ㉒증거(證據). 증빙(證憑). ㉓상례(常例). 준칙(準則). 표준(標準). ㉔처음. ㉕겉. 앞면(面). 정면(正面). ㉖정월(正月). ㉗과녁. 정곡(正鵠). ㉘세금(稅金). ㉙노역(勞役). 부역(負役). ㉚네모. ⓐ군대(軍隊)의 편제(編制) 단위(單位). ⓑ성(姓)의 하나. ⓒ막. 꼭. 딱. 때마침. /꼭 알맞음을 표시(表示). ⓓ바로. 긍정(肯定)을 강조(强調). ⓔ마침. 막. 바야흐로. 한창. 마침 ~하고 있는 중(中)이다. 한창 ~하고 있다. ⓕ가운데의. 한가운데의. 중간(中間)의. ⓖ가령(假令)/설혹(設或) ~하더라도.
★★★★★★★★★★★★★★★★★★★★
☆☆☆☆☆☆☆☆☆☆☆☆☆☆☆☆☆☆☆☆
※參考(참고):
- 형단표정(形端表正)
형단표정(形端表正)은 여러 가지의 해석(解釋)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표(表)를 ‘해시계(時計)의 기둥’이라는 뜻으로 보고, 서경(書經) 주서(周書) 군아편(君牙篇)편과 논어(論語) 안연편(顔淵篇)에 실려 있는 글을 참고(參考)하여 해석하였습니다.
1) 서경(書經)의 주서(周書) 군아편(君牙篇)은 중국 고대 주(周)나라 목왕(穆王)이 신하(臣下)인 아(牙)를 대사도(大司徒)에 임명(任命)하며 내린 글로, 원문(原文)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경(書經) 주서(周書) 군아(君牙)
王若曰:「嗚呼!君牙,惟乃祖乃父,世篤忠貞,服勞王家,厥有成績,紀于太常。惟予小子嗣守文、武、成、康遺緒,亦惟先正之臣,克左右亂四方。心之憂危,若蹈虎尾,涉于春冰。今命爾予翼,作股肱心膂,纘乃舊服。無忝祖考,弘敷五典,式和民則。爾身克正,罔敢弗正,民心罔中,惟爾之中。夏暑雨,小民惟曰怨咨:冬祁寒,小民亦惟曰怨咨。厥惟艱哉!思其艱以圖其易,民乃寧。嗚呼!丕顯哉,文王謨!丕承哉,武王烈!啟佑我後人,咸以正罔缺。爾惟敬明乃訓,用奉若于先王,對揚文、武之光命,追配于前人。」
爾身克正 罔敢弗正 民心罔中 惟爾之中.
이신극정 망감불정 민심망중 유이지중.
그대 자신(自身)이 바를 수 있다면, 감(敢)히 바르지 아니한 것이 없으나, 백성(百姓)들의 마음이 공정(公正)하지 않다면, 그대의 공정함을 생각하라.
(관리(官吏)가 바르면 백성(百姓)들 또한 이를 본(本)받아 바르게 행동(行動)할 것이나, 만약(萬若) 백성들이 바르지 않은 행동을 한다면, 자신(自身)에게 잘못이 없는지 돌이켜 생각해 보아야 한다.)
2) 논어(論語) 안연편(顔淵篇)에 실려 있는 글은 다음과 같습니다.
논어(論語) 안연편(顔淵篇)
季康子問政於孔子.
계강자문정어공자.
계강자(季康子)가 공자(孔子)에게 정치(政治)에 대(對)해 물었다.
孔子對曰.
공자대왈.
공자가 대답(對答)하여 말하였다.
政者 正也.
정자 정야.
“정치(政治)란, 바로잡는 것입니다.
子帥以正 孰敢不正?
자솔이정 숙감부정?
당신(當身)이 정(正)으로써 인솔(引率)한다면, 누가 감(敢)히 부정(不正)하겠습니까?”
(당신(當身)이 앞장서서 올바른 행동(行動)으로 모범(模範)을 보인다면, 누가 감(敢)히 옳지 못한 행동을 하겠습니까?)
위의 서경과 논어의 글은 모두 ‘자신(自身)이 바르면 백성(百姓)들도 따라서 바르게 변화(變化)한다’라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형단표정은 이를 참고하여 해석하였습니다.
★★★★★★★★★★★★★★★★★★★★
☆☆☆☆☆☆☆☆☆☆☆☆☆☆☆☆☆☆☆☆
위의 글은 네이버 국어(國語)/한자(漢字)/중국어(中國語) 사전(辭典)을 참고(參考)하여 해석(解釋)하였으며, 잘못된 해석이나 오타(誤打)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