千字文(천자문) (26)
景行維賢 克念作聖.
경행유현 극념작성.
크고 넓은 길은 오직 현인(賢人)이며, 생각을 이기면 성인(聖人)이 된다.
(크고 넓은 길을 걸어가는 것은 오직 현인(賢人)뿐이며, 생각을 이기면 성인(聖人)이 된다.)
(사람이라면 마땅히 지켜야 할 바른 도리(道理)를 행(行)하는 것은 오직 현인(賢人)만이 할 수 있으며, 어리석은 사람이라도 그릇되거나 여러 가지 잡(雜)스러운 생각을 떨쳐내면 성인(聖人)이 될 수 있다.)
景(경): 크다 | 行(행): 길 |
維(유): 오직 | 賢(현): 현명한 사람 |
克(극): 이기다 | 念(념): 생각 |
作(작): ~이 되다 | 聖(성): 성인 |
※語句(어구):
景行(경행): ‘큰 길’, ‘크고 넓은 길’이라는 뜻으로, ‘대도(大道)’, ‘훌륭한 행실(行實)’를 비유(比喩)한 말.
*大道(대도): ‘큰 길’, ‘크고 넓은 길’이라는 뜻으로, ‘사람이 마땅히 지켜야 하는 바른 도리(道理)’를 비유(比喩)한 말.
*賢人(현인): 어질고 총명(聰明)한 사람. 어질고 총명하여 성인(聖人)의 다음가는 사람. 군자(君子). 현자(賢者).
*聖人(성인): 지혜(智慧)와 덕(德)이 매우 뛰어나 길이 우러러 본(本)받을 만한 사람. 성자(聖者).
★★★★★★★★★★★★★★★★★★★★
☆☆☆☆☆☆☆☆☆☆☆☆☆☆☆☆☆☆☆☆
※音(음)과 訓(훈):
景(경): [日(날일), 총12획] ❶크다. 숭고(崇高)하다. 위대(偉大)하다. ②환하다. 빛나다. ③경사(慶事)스럽다. 상서(祥瑞)롭다. ④우러러보다. 경앙(景仰)하다. 숭배(崇拜)하다. 앙모(仰慕)하다. 존경(尊敬)하다. ⑤볕. 햇살. 햇빛. ⑥해. 태양(太陽). ⑦경치(景致). 풍경(風景). 풍물(風物). 풍치(風致). ⑧경기(景氣). 상태(狀態). 상황(狀況). 정황(情況). 현상(現狀). 형편(形便). ⑨(연극(演劇)이나 영화(映畵)의) 배경(背景). ⑩경(景). [그림이나 연극(演劇) 따위에서 장면(場面)을 나누는 단락(段落).] ⑪바람의 이름. 남풍(南風). 온화(溫和)한 바람. ⑫성(姓)의 하나. ⑬그림자. 음영(陰影) (영).
行(행): [行(다닐행), 총6획] ❶길. 도로(道路). 통로(通路). ②길을 맡은 신(神). ③고행(苦行). 계행(戒行). ④행실(行實). 행위(行爲). 행동(行動). 거동(擧動). 행동거지(行動擧止). 몸가짐. ⑤여행(旅行). ⑥여장(旅裝). ⑦행직(行職). ⑧일. ⑨서체(暑滯)의 하나. 행서(行書). ⑩시체(時體)의 이름. ⑪성(姓)의 하나. ⑫유동적(流動的)인. 이동식(移動式)의. 임시(臨時)의. ⑬여행(旅行)에 관련(關聯)된. ⑭곧. 머지않아. 바야흐로. 얼마 지나지 않아. 금방(今方). 장차(將次). ⑮먼저. 무엇보다도. ⑯~인가 했는데. ~한다든지 안 한다든지. 혹(或)은. ⑰가다. 걷다. 다니다. ⑱하다. ~을 하다. 실시(實施)하다. 실행(實行)하다. 행(行)하다. ⑲쓰이다. 행(行)하여지다. ⑳보내다. 송달(送達)하다. 전달(傳達)하다. ㉑보다. 관찰(觀察)하다. ㉒유행(流行)하다. 유통(流通)시키다. 유통(流通)하다. 널리 퍼뜨리다. ㉓돌다. 순시(巡視)하다. ㉔먼 길을 가다. 여행(旅行)하다. 외출(外出)하다. ㉕늘다. 뻗다. ㉖장사(葬事)지내다. ㉗시(媤)집가다. ㉘대단하다. 훌륭하다. 뛰어나다. 유능(有能)하다. ㉙괜찮다. 좋다. 충분(充分)하다. ㉚~해도 좋다. ~해야 한다. ⓐ항렬(行列) (항).
維(유): [糹(실사변), 총14획] ❶다만. 오로지. 오직. ~뿐. ~일뿐. 단지(但只). [유(惟)의 뜻.] ②굵은 줄. 바. 참바. 밧줄. ③실처럼 가늘고 긴 것. ④구석. ⑤차원(次元). ⑥벼리. ⑦성(姓)의 하나. ⑧보존(保存)하다. 보호(保護)하다. 보전(保全)하다. 유지(維持)하다. 지탱(支撑)하다. 확보(確保)하다. ⑨묶다. 묶어 놓다. 매다. 붙잡아 매다. 잇다. 연결(連結)하다. ⑩생각하다. 사고(思考)하다. [유(惟)의 뜻.]
賢(현): [貝(조개패), 총15획] ❶어진 사람. 덕망(德望)이 높은 사람. 유능(有能)한 사람. 현명(賢明)한 사람. ②어려운 사람을 구제(救濟)하는 일. ③다른 사람을 높여 이르는 말옛날, 나이가 같은 또래인 사람이나 손아랫사람을 일컫는 말 앞에 붙이던 형용사(形容詞). ④성(姓)의 하나. ⑤어질다. 어질고 덕망(德望)이 높다. 덕망(德望)이 높다. 유능(有能)하다. 성(聖)스럽다. 지혜(智慧)롭다. 현명(賢明)하다. ⑥착하다. 선량(善良)하다. ⑦좋다. ⑧낫다. 더 많다. ⑨가멸다. 넉넉하다. ⑩존경(尊敬)하다. ⑪두텁다. ⑫지치다. 애쓰다. ⑬~보다 낫다.
克(극): [儿(어진사람인발), 총7획] ❶눌러 이기다. 이기다. 극복(克服)하다. 억제(抑制)하다. ②무너뜨리다. 이기다. 승리(勝利)하다. 승전(勝戰)하다. 점령(占領)하다. 정복(征服)하다. 함락(陷落)하다. ③해내다. 이루어 내다. ④참고 견디다. ⑤잘하다 .능(能)하다. 능(能)하게 하다. ⑥~할 수 있다. 능(能)히 ~하다. ~한 것이 가능(可能)하다. ⑦능력(能力)이 있다. ⑧소화(消化)하다. 소화(消化)시키다. ⑨기한(期限)을 정(定)하다. 기일(期日)을 정(定)하다. ⑩깎아서 줄이다. 감액(減額)하다. 삭감(削減)하다. ⑪메다. ⑫다스리다. ⑬정돈(整頓)하다. ⑭상극(相剋)하다. ⑮용량(容量)의 단위(單位). ⑯땅 넓이의 단위(單位). 지적(地積)의 단위(單位). ⑰승벽(勝癖). ⑱성(姓)의 하나.
念(념): [心(마음심), 총8획] ❶마음. 생각. 사려(思慮). 염두(念頭). 의사(意思). ②잠깐. 극(極)히 짧은 시간(時間). ③스물. 이십(二十). ④성(姓)의 하나. ⑤걱정하다. 그리워하다. 늘 생각하다. 마음에 두다. 보고 싶어 하다. 염려(念慮)하다. ⑥생각하다. 생각하고 헤아려 보다. 고려(考慮)하다. ⑦기억(記憶)하다. ⑧소리 내어 읽다. 읊다. 외우다. 낭독(朗讀)하다. 암송(暗誦)하다. ⑨소리가 울리다. 짐승이 으르렁거리다. ⑩공부(工夫)하다. 학교(學校)에 다니다. ⑪삼가다. ⑫가엾게 여기다. 불쌍히 여기다. ⑬귀여워하다. 어여삐 여기다.
作(작): [亻(사람인변), 총7획] ❶~이 되다. ②부리다. ~하게 하다. ③짓다. 만들다. ④창작(創作)하다. ⑤일하다. ⑥하다. 행(行)하다. 행동(行動)하다. 실행(實行)하다. ⑦일어나다. ⑧일으키다. ⑨이르다. 미치다. ⑩비롯하다. ⑪삼다. 임명(任命)하다. ~로 삼다. ~로 여기다. ~로 하다. ⑫닮다. ⑬농사(農事). ⑭일. 사업(事業). ⑮작품(作品). 저작(著作). ⑯저주(詛呪) (저). ⑰저주(詛呪)하다 (저). ⑱만들다 (주).
聖(성): [耳(귀이), 총13획] ❶성인(聖人). 성현(聖賢). ②성(聖). 성자(聖者). ③임금/천자(天子)의 존칭(尊稱). ④걸출(傑出)한 인물(人物). ⑤신선(神仙). ⑥슬기. 지혜(智慧). 기술(技術). ⑦신통(神通)한 솜씨. 신통력(神通力). 특출(特出)한 재간(才幹). ⑧맑은 술. ⑨성(姓)의 하나. ⑩거룩하다. 성(聖)스럽다. 신성(神聖)하다. 존엄(尊嚴)하다. ⑪슬기롭다. 지혜(智慧)롭다. 총명(聰明)하다. 고상(高尙)하다. 숭고(崇高)하다. ⑫남다르다. 낫다. 뛰어나다. 걸출(傑出)하다. ⑬약다. 약삭빠르다.
★★★★★★★★★★★★★★★★★★★★
☆☆☆☆☆☆☆☆☆☆☆☆☆☆☆☆☆☆☆☆
※參考(참고):
- 경행유현(景行維賢)
경행(景行)이라는 말은 시경(詩經)의 거할(車舝)이라는 시(詩)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거할은 새로이 신부(新婦)를 맞으러 가는 신랑(新郞)의 마음을 읊은 시로, 원문(原文)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체 5연(聯) 중에서 마지막 부분(部分)입니다.)
시경(詩經) 소아(小雅) 상호지십(桑扈之什) 거할(車舝) 중(中)에서……
高山仰止 景行行止.
고산앙지 경행행지.
높은 산(山)을 우러러보며, 큰 길을 가네.
(높은 산(山)과 같이 숭고한 덕행(德行)을 앙모(仰慕)하고, 사람이라면 마땅히 지켜야 하는 바른 도리(道理)를 행(行)한다는 뜻.)
四牡騑騑 六轡如琴.
사모비비 육비여금.
네 마리의 수말은 끊임없이 달려가고, 여섯 줄의 고삐는 거문고와 같구나.
覯爾新昏 以慰我心.
구이신혼 이위아심.
그대를 만나 새로 장가든 것이, 나의 마음을 편안(便安)하게 하네.
위의 시에서 경(景)은 ‘크다’라는 뜻 입니다. 두 개(個)의 행(行) 중(中)에서 첫 번째 행(行)은 ‘길’, 두 번째 행(行)은 ‘가다’를 뜻합니다. 지(止)는 실질적(實質的)인 뜻이 없는 어조사(語助辭)로 사용(使用)되었습니다.
이렇게 보면 경행행지(景行行止)는 ‘큰 길을 가다’라는 뜻인데, 다시 ‘큰 길(景行)’을 ‘대도(大道)’, 두 번째 ‘행(行)’을 ‘행(行)하다’의 뜻으로 보고 ‘대도(大道)를 행(行)하다’, ‘사람이라면 마땅히 지켜야 할 바른 도리(道理)를 행(行)하다’라고 해석(解釋)할 수 있습니다.
경행유현(景行維賢)는 위의 글에서 유래(由來)된 것으로, 사람이라면 마땅히 지켜야 할 바른 도리(道理)를 행(行)하는 것은 오직 현인(賢人)만이 할 수 있다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參考(참고):
- 극념작성(克念作聖)
극념작성(克念作聖)은 서경(書經) 주서(周書) 다방편(多方篇)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원문(原文)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서(尚書) 주서(周書) 다방(多方) 중(中)에서……
惟聖罔念作狂,惟狂克念作聖。天惟五年須暇之子孫,誕作民主,罔可念聽。天惟求爾多方,大動以威,開厥顧天。惟爾多方罔堪顧之。惟我周王靈承于旅,克堪用德,惟典神天。天惟式教我用休,簡畀殷命,尹爾多方。
윗 글에서 첫 부분은 다음과 같이 해석(解釋)할 수 있습니다.
惟聖罔念作狂 惟狂克念作聖.
유성망념작광 유광극념작성.
성인(聖人)이 생각이 없으면 광인(狂人)이 되고, 광인이 생각을 이기면 성인이 된다.
(성인(聖人)이라도 생각하지 않으면 어리석은 사람이 되고, 어리석은 사람이라도 그릇되거나 여러 가지 잡(雜)스러운 생각을 떨쳐내면 성인이 될 수 있다는 뜻.)
극념작성(克念作聖)은 위의 글에서 유래(由來)된 것으로, 어리석은 사람이라도 그릇되거나 여러 가지 잡스러운 생각을 떨쳐내면 성인이 될 수 있다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
☆☆☆☆☆☆☆☆☆☆☆☆☆☆☆☆☆☆☆☆
위의 글은 네이버 국어(國語)/한자(漢字)/중국어(中國語) 사전(辭典)을 참고(參考)하여 해석(解釋)하였으며, 잘못된 해석이나 오타(誤打)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