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자문

千字文(천자문) (38) 榮業所基(영업소기) 籍甚無竟(적심무경): 이와 같다면 관직에 나아가 임금을 도와 나라를 올바르게 다스릴 수 있는 기틀이 되며, 명성이 널리 퍼지고 후세(에 길이 전해질 ..


千字文(천자문) (38)


榮業所基 籍甚無竟.
영업소기 적심무경.
영광(榮光)스러운 일의 근거(根據)하는 것이며, 왁자함이 커져 끝나지 않는다.
영광(榮光)스러운 일의 근본(根本)이 되는 것이며, 떠들석함이 커져 끝나지 않는다.
(이와 같다면 관직(官職)에 나아가 임금을 도와 나라를 올바르게 다스릴 수 있는 기틀이 되며, 명성(名聲)이 널리 퍼지고 후세(後世)에 길이 전(傳)해질 것이다.)
(031 ~ 037의 글을 실천(實踐)할 수 있다면 관직(官職)에 나아가 임금을 도와 나라를 올바르게 다스릴 수 있는 기틀이 되며, 명성(名聲)이 널리 퍼지고 후세(後世)에 길이 전(傳)해질 것이다.)
*천자문(千字文) 031~037을 정리(整理)하는 글입니다. -> 『*參考(참고)


榮(영): 영광스럽다 業(업): 일
所(소): 것 基(기): 근거하다
籍(적): 왁자하다 甚(심): 크다
無(무): 아니하다 竟(경): 끝나다

※語句(어구):
*근거(根據)하다: ❶어떤 일/의견(意見)/의논(議論)에 그 근본(根本)이 되다. ②어떤 곳을 거점(據點)으로 삼다.
*왁자하다: ❶소문이 온 동네에 널리 퍼져 요란(搖亂)하다. / 여기에서는 ‘명성(名聲)이 널리 퍼지다’의 뜻으로 해석(解釋)함. ②정신(精神)이 어지러울 만큼 떠들썩하다. ③정신(精神)이 어지러울 만큼 떠들다.
*길이: 오랜 세월(歲月)이 지나도록. 오랜 세월(歲月)이 지나도록 내내.


★★★★★★★★★★★★★★★★★★★★


☆☆☆☆☆☆☆☆☆☆☆☆☆☆☆☆☆☆☆☆


※音(음)과 訓(훈):


榮(영): [木(나무목), 총14획] ❶영광(榮光)스럽다. 영광(榮光)스럽게 하다. 영예(榮譽)롭다. 영예(榮譽)롭게 하다. ②번영(繁榮)하다. 번창(繁昌)하다. 흥성(興盛)하다. ③부귀(富貴)하다. 현귀(顯貴)하다. ④(풀과 나무가) 싱싱하다. 우거지다. 성(盛)하다. 무성(茂盛)하다. ⑤피다. ⑥나타나다. ⑦영광(榮光). 영예(榮譽). 명예(名譽). ⑧영화(榮華). ⑨피. 혈액(血液). ⑩꽃. ⑪성(姓)의 하나.


業(업): [木(나무목), 총13획] ❶업(業). 부여(附與)된 과업(課業). ②일. 생업(生業). 업(業). 직업(職業). ③일. 사업(事業). 업무(業務). 영업(營業). ④배우는 일. 학습(學習). 학업(學業). ⑤공(功). 공적(功績). 업적(業績). 성과(成果). ⑥기업(企業). 산업(産業). 업종(業種). 직종(職種). ⑦연분(緣分). 업(業). 죄업(罪業). ⑧부동산(不動産). 재산(財産). ⑨순서(順序). 차례(次例). ⑩장식판(裝飾板). 판자(板子). ⑪기초(基礎). ⑫두려워하는 모양(模樣). ⑬성(姓)의 하나. ⑭벌써. 이미. ⑮시작(始作)하다. 창시(創始)하다. ⑯잇다. 계승(繼承)하다. ⑰일삼다. 일하다. 경영(經營)하다. 업(業)으로 삼다. 종사(從事)하다. ⑱불안(不安)하다. 위태(危殆)롭다. ⑲높다.


所(소): [戶(지게호), 총8획] ❶것. 동사(動詞) 앞에 쓰여 그 동사와 함께 명사적(名詞的) 성분(性分)이 됨. ②~하는 바. ③바. 일의 방법(方法)이나 방도(方途). ④곳. 일정(一定)한 곳이나 지역(地域). ⑤처소(處所). ⑥관아(官衙). ⑦지위(地位). 위치(位置). ⑧기초(基礎). ⑨도리(道理). 사리(事理). ⑩경우(境遇). ⑪얼마. ⑫쯤. 정도(程度). ⑬만일(萬一). 만약(萬若). ⑭~이 되다. ⑮~을 당(當)하다. ⑯있다. 거처(居處)하다.


基(기): [土(흙토), 총11획] ❶터. 기틀. 근본(根本). 기초(基礎). 토대(土臺). ②쟁기. 논밭을 가는 농기구(農器具). ③사업(事業). ④꾀. ⑤일주년(一週年). ⑥기(基). 무덤이나 탑(塔) 따위를 세는 단위(單位). ⑦성(姓)의 하나. ⑧근본적(根本的)인. 기본적(基本的)인. 기초적(基礎的)인. ⑨비롯하다. 기인(起因)하다. 기초(基礎)하다. 근거(根據)하다. 의거(依據)하다. ⑩자리를 잡다. ⑪꾀하다.


籍(적): [竹(대죽), 총20획] ❶왁자하다. 떠들썩하다. (민중서림(民衆書林) 최신(最新) 홍자옥편(弘字玉篇)) ②밟다. ③빌리다. ④기록(記錄)하다. 등기(登記)하다. 등록(登錄)하다. 등재(登載)하다. ⑤소집(召集)하다. 징집(徵集)하다. ⑥친경(親耕)하다. ⑦몰수(沒收)하다. 재산(財産)을 기록(記錄)하고 몰수(沒收)하다. ⑧온화(溫和)하다 (자). ⑨포용(包容)하다 (자). ⑩밑에 깔다 (자). ⑪기대다. 의지(依支)하다 (자). ⑫문서(文書). 서적(書籍). 책(冊). ⑬사람의 소속(所屬) 따위를 밝히는 적(籍). 본적(本籍). 신분(身分). 호적(戶籍). ⑭소속(所屬). 소속(所屬) 관계(關係). 적(籍). ⑮대쪽. 댓조각. 등기부(登記簿). 등록부(登錄簿). 명부(名簿). 장부(帳簿). ⑯고향(故鄕). 출생지(出生地). ⑰임금의 자리. ⑱임금이 친(親)히 경작(耕作)하는 농지(農地). 적전(籍田). ⑲법(法). 법령(法令). ⑳구실. 세금(稅金). ㉑성(姓)의 하나.


甚(심): [甘(달감), 총9획] ❶크다. ②지나치다. 심(甚)하다. 정도(程度)가 지나치다. ③깊고 두텁다. ④사납다. ⑤많다. ⑥초과(超過)하다. ⑦낫다. 능가(凌駕)하다. ⑧탓하다. 꾸짖다. ⑨대단히. 매우. 몹시. 심(甚)히. ⑩참으로. 정(正)말로. 진실(眞實)로. ⑪무엇. 어느. 어떤. ⑫성(姓)의 하나.


無(무): [灬(연화발), 총12획] ❶아니하다. ~하지 않다. 불(不)의 뜻. ②없다. ③아니다. ~이 아니다. 비(非)의 뜻. ④말다. 금지(禁地)하다. ~하지 마라. ~해서는 안 된다. 무(毋)의 뜻. ⑤~아니 하겠느냐? ⑥따지지 아니하다. ⑦업신여기다. 무시(無視)하다. ⑧허무(虛無). ⑨덮개. 주검을 덮는 덮개. ⑩발어사(發語辭). ⑪성(姓)의 하나. ⑫무려(無慮). 그 수가 예상(豫想)보다 상당(相當)히 많음을 나타내는 말. ⑬대강(大綱). ⑭~에 관계(關係)없이. ~를 막론(莫論)하고. ~하든 간에. ⑮비록. 비록 ~하더라도. ⑯차라리.


竟(경): [立(설립), 총11획] ❶다하다. 마치다. 끝나다. 끝내다. 완수(完遂)하다. 종료(終了)하다. ②극(極)에 이르다. 극(極)에 도달(到達)하다. ③두루 미치다. ④걸치다. 이어지다. ⑤끝까지 파헤치다. 철저(徹底)히 추궁(追窮)하다. ⑥드디어. 마침내. 끝내. 결국(結局). ⑦그러나. 도리어. 뜻밖에. 의외(意外)로. 의외(意外)에. ⑧모든. 온. 옹근. 처음부터 끝까지. 처음부터 끝까지의. 전부(全部). 전부(全部)의. ⑨다만. ~만. ~뿐. ⑩끝. ⑪땅의 가장자리. 지경(地境). ⑫거울. ⑬성(姓)의 하나.


★★★★★★★★★★★★★★★★★★★★


☆☆☆☆☆☆☆☆☆☆☆☆☆☆☆☆☆☆☆☆


※參考(참고):


천자문 032.
資父事君 曰嚴與敬.
자부사군 왈엄여경.
아버지에게 의지(依支)하여 임금을 섬기니, 엄격(嚴格)함과 공경함(恭敬)이라 한다.
(아버지를 섬기는 마음을 바탕으로 임금을 섬기니, 이것을 엄격(嚴格)함과 공경함(恭敬)이라 한다.)
(부모(父母)님께 효도(孝道)하는 마음으로 임금을 섬겨야 하며, 임금을 섬길 때에는 부모님을 대(對)하듯이 말과 행동(行動)을 철저(徹底)하고 바르게 해야 하고 또 공손(恭遜)히 받들어 모셔야 한다.)


천자문 032.
孝當竭力 忠則盡命.
효당갈력 충즉진명.
효도(孝道)는 마땅히 있는 힘을 다해야 하고, 충성(忠誠)을 할 때에는 목숨을 바친다.
(부모(父母)님을 섬길 때에는 있는 힘을 다하여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하며, 나라나 임금을 섬길 때에는 목숨을 바칠 각오(覺悟)를 해야 한다.)


천자문 033.
臨深履薄 夙興溫凊.
임심리박 숙흥온청.
깊은 곳을 마주하고 얇은 곳을 밟으며, 이르게 일어나서 차가운 것을 따뜻하게 하라.
(부모(父母)님께 물려받은 소중한 몸은 깊은 연(蓮)못을 마주거나 살얼음을 밟는 것처럼 두려워하고 겁을 내며 조심(操心)히 다뤄야 하며, 새벽에는 부모님보다 일찍 일어나서 몸을 단정(端正)하게 한 뒤에 부모님의 안부(安否)를 여쭈어야 하고, 겨울에는 부모님을 따뜻하게 해드리고 여름에는 부모님을 시원하게 해드려야 한다.)


천자문 034.
似蘭斯馨 如松之盛.
사란사형 여송지성.
난초(蘭草)의 향기(香氣)와 비슷하고, 소나무의 무성(茂盛)함과 같다.
(군자(君子)의 지조(志操)와 절개(節槪)는 깊은 산(山)속에서 홀로 자라며 아무도 찾아오지 않아 알아주는 사람이 없더라도 변(變)함없이 그윽한 향기(香氣)를 퍼뜨리는 난초(蘭草)와 비슷하며, 사계절(四季節) 내내 변하지 않고 추운 겨울에도 잎이 푸르고 무성(茂盛)한 소나무와 같다.)


천자문 035.
川流不息 淵澄取暎.
천류불식 연징취영.
하천(河川)은 흘러서 멈추지 않고, 못은 맑아서 비치는 것을 취(取)한다.
(하천(河川)은 흘러서 멈추지 않고, 못은 맑아서 온갖 사물(事物)의 형상(形狀)이 비친다.)
(군자(君子)는 끊임없이 흐르는 하천(河川)처럼 학문(學問)을 닦거나 덕(德)을 쌓는 일을 중도(中途)에 그만두거나 게을리하지 않으며, 또한 온갖 사물(事物)의 형상(形狀)이 비치는 맑은 못처럼 인품(人品)이 맑고 깨끗하다.)


천자문 036.
容止若思 言辭安定.
용지약사 언사안정.
행동거지(行動擧止)는 사색(思索)하는 듯하고, 언사(言辭)는 안정(安定)되었다.
(행동거지(行動擧止)는 사색(思索)하듯이 해야 하고, 언사(言辭)는 안정(安定)되게 해야 한다.)
(행동거지(行動擧止)는 사색(思索)하듯이 엄숙(嚴肅)해야 하며, 말투는 일정(一定)한 상태(狀態)를 유지(維持)해야 한다.)
(군자(君子)는 사색(思索)하듯이 엄숙(嚴肅)한 몸가짐을 갖추어야 하며, 일정(一定)한 상태(狀態)를 유지(維持)하며 말해야 한다.)

 

천자문 037.
篤初誠美 愼終宜令.
독초성미 신종의령.
시작(始作)에 성실(誠實)하니 참으로 아름답고, 끝에 신중(愼重)하니 참으로 아름답다.
(처음부터 온 마음과 온 힘을 다하니 참으로 아름답고, 마지막까지 신중(愼重)하니 참으로 아름답다.)
(모든 일을 처음부터 끝까지 온마음과 온 힘을 다하여 신중(愼重)하게 처리(處理)하니 참으로 훌륭하다.)


★★★★★★★★★★★★★★★★★★★★


☆☆☆☆☆☆☆☆☆☆☆☆☆☆☆☆☆☆☆☆


위의 글은 네이버 국어(國語)/한자(漢字)/중국어(中國語) 사전(辭典)을 참고(參考)하여 해석(解釋)하였으며, 잘못된 해석이나 오타(誤打)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