千字文(천자문) (48)
節義廉退 顚沛匪虧.
절의염퇴 전패비휴.
절개(節槪), 의리(義理), 청렴(淸廉), 겸양(謙讓)은, 엎어지고 자빠져도 저버리지 않는다.
(절개(節槪)와 의리(義理), 청렴(淸廉)과 겸양(謙讓)은, 곤경(困境)에 처(處)하여도 저버려서는 안 된다.)
(신념(信念)을 굽히지 않고 도리(道理)를 지키며, 탐욕(貪慾)을 멀리하고 사양(辭讓)할 줄 아는 마음가짐은, 곤경(困境)에 처(處)하여도 잊거나 어겨서는 안 된다.)
節(절): 절개 | 義(의): 의리 |
廉(염): 청렴하다 | 退(퇴): 겸양하다 |
顚(전): 엎어지다 | 沛(패): 자빠지다 |
匪(비): 아니다 | 虧(휴): 저버리다 |
※語句(어구):
節義(절의): 절개(節槪)와 의리(義理).
顛沛(전패): ❶넘어짐. 엎어짐. 엎어지고 자빠짐. 자빠짐. ❷딲하고 어려움. 고달픔. 부대낌. 이리저리 시달림. 고생(苦生)함. 곤경(困境)에 처(處)함. 곤궁(困窮)에 빠짐. 영락(零落)함. 좌절(挫折)을 겪음. 좌절(挫折)함. ③잛은 시간(時間).
*節槪(절개): 신념(信念), 신의(信義) 따위를 굽히지 아니하고 굳게 지키는 꿋꿋한 태도(態度).
*義理(의리): ❶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道理). ②사람과의 관계(關係)에서 지켜야 할 바른 도리(道理). ③남남끼리 혈족(血族) 관계(關係)를 맺는 일.
*淸廉(청렴): 성품(性品)과 행실(行實)이 고결(高潔)하며, 탐욕(貪慾)이 없음.
*謙讓(겸양): 겸손(謙遜)한 태도(態度)로 사양(辭讓)함.
*저버리다: ❶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道理)나 의리(義理)를 잊거나 어기다. ②다른 사람이 바라는 바를 거절(拒絶)하다. ③등지거나 배반(背反)하다. ④목숨을 끊다.
*이지러지다: ❶성격(性格), 생각, 행동(行動) 따위가 바르지 못하고 비뚤어지다. ②불쾌(不快)한 감정 따위(感情)로 얼굴이 일그러지다. ③한쪽 귀퉁이가 떨어져 없어지다. ④달 따위가 한쪽이 차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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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音(음)과 訓(훈):
節(절): [竹(대죽), 총15획] ❶절개(節槪). 절조(節操). ②식물(植物)의 마디. ③동물(動物)의 관절(關節). ④예절(禮節). ⑤철. 절기(節氣). ⑥기념일(記念日). 축제일(祝祭日). 명절(名節). ⑦항목(項目). 사항(事項). 조항(條項). ⑧단락(段落). ⑨박자(拍子). ⑩가락. ⑪절도(節度). 알맞은 정도(程度). ⑫절약(節約)하다. ⑬절제(節制)하다. 제한(制限)하다. 제약(制約)하다. 단속(團束)하다. 구속(拘束)하다. 얽매다. ⑭높고 험(險)하다. ⑮우뚝하다. ⑯요약(要約)하다. ⑰초록(抄錄)하다. 필요한 부분만 뽑아서 적다. ⑱제한(制限)하다.
義(의): [羊(양양), 총13획] ❶의(義). 정의(正義). 올바른 도리(道理). 의(義)로운 일. 정의(正義)에 합당(合當)한 행동(行動). ②의리(義理). 우의(友誼). 정의(情誼). ③뜻. 의미(意味). 의의(意義). ④명분(名分). ⑤법도(法道). ⑥예절(禮節). 의식(儀式). ⑦거둥(擧動). 임금의 나들이. ⑧용모(容貌). 행동거지(行動擧止). ⑨의리(義理)의 관계(關係). 의(義)로 맺은 친족(親族) 관계(關係). ⑩공적(公的)인 것. 공익(公益)을 위한 것. ⑪가짜. ⑫성(姓)의 하나. ⑬바르다. 올바르다. 옳다. 의(義)롭다. 정의(正義)에 합당(合當)하다. ⑭착하다. 선량(善良)하다. ⑮순응(順應)하다. ⑯맺다. 의(義)로 맺다. ⑰(인체(人體)에 있어서) 해 넣다. 본래(本來)의 것이 아니다. 인공적(人工的)이다. 모조(模造)의. 인조(人造)의. ⑱섞다. 혼합(混合)하다. ⑲옳지 않다. 간사(奸邪)하다.
廉(염): [广(엄호), 총13획] ❶깨끗하다. 결백(潔白)하다. 염결(廉潔)하다. 염백(廉白)하다. 염정(廉正)하다. 청렴(淸廉)하다. 청렴(淸廉)결백하다. ②검박(儉朴)하다. 검소(儉素)하다. ③값이 싸다. 값이 헐하다. 저렴(低廉)하다. ④곧다. 바르다. ⑤날카롭다. 예리(銳利)하다. ⑥모나다. 원만(圓滿)하지 않다. ⑦끊다. 끊어지다. ⑧살피다. 살펴보다. ⑨염치(廉恥). ⑩구석. 모. 모서리. 모퉁이. ⑪곁. 옆. ⑫계산법(計算法)의 하나. ⑬성(姓)의 하나.
退(퇴): [辶(책받침), 총10획] ❶겸양(謙讓)하다. 사양(辭讓)하다. 양보(讓步)하다. ②뒤로 물러나다. 뒤로 물러서다. 퇴각(退却)하다. 후퇴(後退)하다. ③뒤로 물리다. 뒤로 밀다. 물리치다. 쫓아내다. 퇴각(退却)시키다. ④[원래(元來)의 자리로] 돌아가다. 되돌아가다. ⑤[관직(官職), 장소(場所), 조직(組織) 따위에서] 물러나다. 떠나다. 떠나다. 은퇴(隱退)하다. 탈퇴(脫退)하다. 탈회(脫會)하다. ⑥[빛이나 색(色)이] 바래다. 엷어지다. 변(變)하다. 퇴색(退色)하다. 희미(熹微)해지다. ⑦[열(熱) 따위가] 내리다. 줄다. 줄어들다. 감소(減少)하다. 쇠(衰)하다. 쇠미(衰微)하다. ⑧[샀던 물건(物件) 따위를] 무르다. 물리다. 반품(返品)하다. 반환(返還)하다. ⑨[신청(申請)이나 제의(提議) 따위를] 철회(撤回)하다. 취소(取消)하다. ⑩[이미 결정(決定)한 사안(事案)을] 물리다. 파기(破棄)하다. 해약(解約)하다. ⑪[털이나 비늘 따위를] 벗기다. 뜯다. 뽑다. 빼다. ⑫움츠리다. 움츠러들다. 움츠러지다. 소극적(消極的)이 되다. 위축(萎縮)되다. ⑬떨어뜨리다. ⑭닿다.
顚(전): [頁(머리혈), 총19획] ❶엎드러지다. 잘못하여 앞으로 넘어지다. 엎어지다. ②뒤집히다. ③거꾸로 하다. ④미혹(迷惑)하다. ⑤미치다. 도달(到達)하다. 닿다. ⑥차다. 가득하다. ⑦채우다. ⑧머리. ⑨이마. ⑩정수리. ⑪꼭대기. ⑫근본(根本). ⑬근심하는 모양(模樣).
沛(패): [氵(삼수변), 총7획] ❶넘어지다. 쓰러지다. 자빠지다. ②비가 쏟아지다. ③내리다. 내려 주다. ④물리치다. 배척(排斥)하다. ⑤늪. 습지(濕地). ⑥기(旗). 깃발. ⑦성대(盛大)한 모양(模樣). 왕성(旺盛)한 모양(模樣). ⑧성(盛)한 모양(模樣). 많은 모양(模樣). ⑨큰 모양(模樣). ⑩가는 모양(模樣). ⑪빠른 모양(模樣). ⑫몹시 성내는 모양(模樣). ⑬비오는 모양(模樣). ⑭흐르는 모양(模樣).
匪(비): [匚(튼입구몸), 총10획] ❶~이 아니다. ~하지 않다. 비(非), 불(不), 불시(不是)의 뜻. ②경솔(輕率)하다. 경망(輕妄)하다. ③문채(文彩)나다. ④담다. ⑤넣다. ⑥강도(强盜). 도적(盜賊). 비적(匪賊). ⑦대나무 상자(箱子). ⑧문채(文彩). 아름다운 광채(光彩). ⑨채색(彩色). ⑩나누다 (분).
虧(휴): [虍(범호엄), 총17획] ❶저버리다. 배신(背信)하다. 손해(損害)를 입히다. 해(害)를 입히다. ②이지러지다. 얼굴이 일그러지다. ③모자라다. 부족(不足)하다. ④줄다. 기울다. 이울다. 쇠(衰)하다. 쇠퇴(衰退)하다. ⑤탄식(歎息)하다. ⑥푸대접하다. 홀대(忽待)하다. ⑦밑지다. 잃어버리다. 손실(損失)을 보다. 손해(損害)보다. ⑧불이익(不利益). 손해(損害). 해(害). ⑨~면서도. ~이면서도. ~라면서. ~이라면서. 유감(遺憾)스럽게도. ⑩실례(失禮)하지만. 무례(無禮)임을 알지만. ⑪용케. 다행(多幸)히. 덕분(德分)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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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參考(참고):
- 절의염퇴(節義廉退) 전패비휴(顚沛匪虧)
절의염퇴(節義廉退) 전패비휴(顚沛匪虧)와 관련(關聯)있는 글은 이전(以前) 구절(句節)인 인자은측(仁慈隱惻) 조차불리(造次弗離)와 마찬가지로 논어(論語) 이인편(里仁篇)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원문(原文)은 다음과 같습니다.
※出典(출전):
- 논어(論語) 이인편(里仁篇) 5
※原文(원문):
子曰:「富與貴是人之所欲也,不以其道得之,不處也;貧與賤是人之所惡也,不以其道得之,不去也。君子去仁,惡乎成名?君子無終食之間違仁,造次必於是,顛沛必於是。」
※原文(원문) / 解釋(해석):
子曰.
자왈.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中略(중략)
君子去仁 惡乎成名.
군자거인 오호성명.
“군자(君子)가 인(仁)을 돌보지 아니하면, 어디에서 명성(名聲)을 얻겠는가?
君子無終食之間違仁 造次必於是 顛沛必於是.
군자무종식지간위인 조차필어시 전패필어시.
군자는 종식지간(終食之間)에 인을 어기지 아니하고, 급작스러우면 반드시 이것을 따르며, 엎어지고 자빠지면 반드시 이것을 따른다.”
(군자는 밥을 먹는 짧은 시간(時間)에도 인을 어기지 아니하고, 급박(急迫)하더라도 반드시 인을 따르며, 곤경(困境)에 처(處)하여도 반드시 인을 따른다.)
※參考(참고):
-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
인(仁), 의(義), 예(禮), 지(智), 신(信)은 유교사상(儒敎思想)에서 사람이 마땅히 지켜야 할 다섯 가지의 도리(道理)를 말하며, 변(變)해서는 안되는 다섯 가지라는 뜻으로 오상(五常)이라고도 부릅니다.
천자문(千字文)의 이전(以前) 구절(句節)인 인자은측(仁慈隱惻) 조차불리(造次弗離)와 절의염퇴(節義廉退) 전패비휴(顚沛匪虧)는 인, 의, 예, 지, 신을 설명(說明)한 글입니다.
인자은측, 즉(卽) 어질고 자애로운 마음으로 다른 사람의 불행(不幸)을 불쌍히 여기는 것은 인,
절(節), 절개(節槪), 즉 신념(信念)을 굽히지 않고 굳게 지키려는 태도(態度)는 신,
의, 의리(義理), 즉 올바른 도리(道理)를 지키는 것은 의,
염(廉), 청렴(淸廉), 즉 성품(性品)과 행실(行實)을 바르게 하고 탐욕(貪慾)을 멀리해야 함을 아는 것은 지,
퇴(退), 겸양(謙讓), 즉 겸손(謙遜)한 태도로 사양(辭讓)할 줄 아는 것은 예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仁慈隱惻 造次弗離.
인자은측 조차불리.
어질고 자애(慈愛)롭게 마음속으로 가엽게 여기며, 급작스러워도 버려서는 안 된다.
(어질고 자애로운 마음으로 다른 사람의 불행(不幸)을 불쌍히 여겨야 하며, 이러한 마음은 급박(急迫)한 순간(瞬間)에도 잊어서는 안 된다.)
節義廉退 顚沛匪虧.
절의염퇴 전패비휴.
절개(節槪), 의리(義理), 청렴(淸廉), 겸양(謙讓)은, 엎어지고 자빠져도 이지러지지 않는다.
(절개(節槪)와 의리(義理), 청렴(淸廉)과 겸양(謙讓)은, 곤경(困境)에 처(處)하여도 저버려서는 안 된다.)
(신념(信念)을 굽히지 않고 도리(道理)를 지키며, 탐욕(貪慾)을 멀리하고 사양(辭讓)할 줄 아는 마음가짐은, 곤경(困境)에 처(處)하여도 잊거나 어겨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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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글은 네이버 국어(國語)/한자(漢字)/중국어(中國語) 사전(辭典)을 참고(參考)하여 해석(解釋)하였으며, 잘못된 해석이나 오타(誤打)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