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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심보감

明心寶鑑(명심보감) 正己篇(정기편) (10) 以善先人者謂之敎(이선선인자위지교) 以善和人者謂之順(이선화인자위지순): 선으로 다른 사람을 이끄는 것을 가르침이라 하며, 선으로 다른 사람과 ..


明心寶鑑(명심보감) 正己篇(정기편) (10)

 

 

荀子曰:「以善先人者謂之,以善和人者謂之順。以不善先人者謂之諂,以不善和人者謂之諛。」

 

순자(荀子)가 말하였다.

 

선으로 다른 사람을 이끄는 것을 가르침이라 하며,

 

선으로 다른 사람과 화합하는 것을 순리라고 한다.

 

불선으로 다른 사람을 이끄는 것을 못되고 악한 짓이라 하며,

 

불선으로 다른 사람과 화합하는 것을 아첨이라 한다.”

 

 

 

순자(荀子)는 중국 전국시대의 유교 사상가로, 본명은 순황(荀況)이라고 합니다. 인간의 본성은 악하다는 성악설(性惡說)을 주장하였습니다.

 

 

明心寶鑑(명심보감) 正己篇(정기편) (10)

 

荀子曰.

순자왈.

순자(荀子)가 말하였다.

 

以善先人者謂之敎,

이선선인자위지,

()으로 다른 사람을 이끄는 것을 교()라고 하며,

(()으로 다른 사람을 이끄는 것을 가르침이라 하며,)

 

以善和人者謂之順.

이선화인자위지순.

선으로 다른 사람과 화합(和合)하는 것을 순()이라 한다.

(선으로 다른 사람과 화합(和合)하는 것을 순리(順理)라고 한다.)

 

以不善先人者謂之諂,

이불선선인자위지첨,

불선(不善)으로 다른 사람을 이끄는 것을 첨()이라 하며,

(불선(不善)으로 다른 사람을 이끄는 것을 못되고 악()한 짓이라 하며,)

 

以不善和人者謂之諛.

이불선화인자위지유.

불선으로 다른 사람과 화합하는 것을 유()라고 한다.”

(불선으로 다른 사람과 화합하는 것을 아첨(阿諂)이라 한다.)

 

 

※出典(출전):

- 순자(荀子) 수신편(脩身篇)

 

※原文(원문):

以善先人者謂之,以善和人者謂之順;以不善先人者謂之諂,以不善和人者謂之諛。是是非非謂之智,非是是非謂之愚。傷良曰讒,害良曰賊。是謂是,非謂非曰直。竊貨曰盜,匿行曰詐,易言曰誕。趣舍無定謂之無常。保利棄義謂之至賊。多聞曰博,少聞曰淺。多見曰閑,少見曰陋。難進曰,易忘曰漏。少而理曰治,多而亂曰

 

※原文(원문) / 解釋(해석):

-

 

※參考(참고):

-

 

 

 

위의 글은 네이버 국어(國語)/한자(漢字)/중국어(中國語) 사전(辭典)을 참고(參考)하여 해석(解釋)하였으며, 잘못된 해석이나 오타(誤打)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