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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심보감

明心寶鑑(명심보감) 正己篇(정기편) (21) 過而不改(과이불개) 是謂過矣(시위과의): 잘못을 깨닫고도 고치지 않는 것을 잘못이라고 한다.


明心寶鑑(명심보감) 正己篇(정기편) (21)

 

 

子曰:「過而不改,是謂過矣。」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잘못을 깨닫고도 고치지 않는 것을 잘못이라고 한다.”

 

 

 

-

 

 

明心寶鑑(명심보감) 正己篇(정기편) (21)

 

子曰.

자왈.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過而不改 是謂過矣.

과이불개 시위과의.

“잘못을 저질렀는데도 고치지 않는다면, 이것이 잘못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잘못을 저지른 것을 깨닫고도 고치지 않는 것을 잘못이라고 한다.)

(잘못을 깨닫고도 고치지 않는 것을 잘못이라고 한다.)

 

 

※出典(출전):

- 논어(論語) 위령공편(衛靈公篇)

 

※原文(원문):

子曰:「過而不改,是謂過矣。」

 

※原文(원문) / 解釋(해석):

-

 

※參考(참고):

‘잘못’에 관()한 이야기는 논어(論語)의 여러 곳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關聯)된 논어의 구절(句節)로는 학이편(學而篇)잘못을 저지르면 고치기를 꺼려하지 마라라는 뜻의 과즉물탄개(過則勿憚改)가 많이 알려져 있으며, 이인편(里仁篇)에는 다음과 같은 글도 있습니다.

 

觀過 斯知仁矣.

관과 사지인의.

잘못을 살펴보면 곧 인()을 안다.

(그 사람이 저지른 잘못을 살펴보면 곧 그 사람이 어진 사람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다.)

 

사람은 누구나 잘못을 저지를 수는 있으나, 잘못을 저지른 것을 깨닫고 바로 고치는 것이 도리(道理)에 맞는 일이며 그러한 사람이 사람을 올바른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공자(孔子)는 그 사람이 잘못을 저지르고 어떤 행동(行動)을 하는지를 보고 그 사람의 인품(人品)을 알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다음은 위의 글이 실려 있는 논어 이인편의 원문(原文) 입니다.

 

출전(出典):

- 논어(論語) 이인편(里仁篇)

 

원문(原文):

子曰:「人之過也,各於其黨。觀過,斯知仁矣。」

 

원문(原文) / 해석(解釋):

 

子曰.

자왈.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人之過也 各於其黨.

인지과야 각어기당.

“사람의 잘못은, 각각(各各) 그의 부류(部類)를 따른다.

(사람의 잘못은, 그 사람이 어떤 부류(部類)의 사람인가에 따라 다르다.)

 

觀過 斯知仁矣.

관과 사지인의.

잘못을 살펴보면 곧 인()을 안다.”

(그 사람이 저지른 잘못을 살펴보면 곧 그 사람이 어진 사람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다.)

 

 

 

위의 글은 네이버 국어(國語)/한자(漢字)/중국어(中國語) 사전(辭典)을 참고(參考)하여 해석(解釋)하였으며, 잘못된 해석이나 오타(誤打)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