弱冠.
약관.
젊고 갓을 쓴다.
1) 20세(歲). 남자의 나이 스무 살을 일컫는 말.
(예기(禮記) 곡례편(曲禮篇) 중에서……)
사람이 태어나서 십년은 유(幼)라 하며, 배워야 한다.
스무 살은 약(弱)이라 하며, 관례를 치른다.
서른 살은 장(壯)이라 하며, 일가를 이루어야 한다.
마흔 살은 강(强)이라 하며, 관직에 올라 일을 한다.
쉰 살은 애(艾)라 하며, 옷을 갖춰 입고 관청에서 나라를 다스리는 일을 한다.
예순 살은 기(耆)라 하며, 다른 사람에게 다른 사람에게 일을 시키며 지휘한다.
일흔 살은 노(老)라 하며, 후대에게 자신의 기술이나 지식 따위를 전하여 준다.
여든 살과 아흔 살은 모(耄)라 하며, 일곱 살은 도(悼)라 한다.
도와 모는 비록 죄를 짓더라도 지나친 형벌을 가하지 않는다.
백 살은 기(期)라 하며, 몸을 편안하게 하여 건강을 잘 돌보아야 한다.
◈◇◈ 나이별(別) 이칭(異稱)/명칭(名稱). ◈◇◈
15세(歲)에서 100세까지 나이별(別)로 부르는 이칭(異稱)/명칭(名稱)은 다음과 같습니다.
15세(歲).
1) 지학(志學): 배움에 뜻을 두다. 배움에 뜻을 두는 나이.
2) 성동(成童): 열다섯이 살이 된 소년(少年)을 이르는 말.
20세(歲). 남자(男子).
1) 약관(弱冠): 예기(禮記) 곡례편(曲禮篇)에서 공자(孔子)가 ‘남자(男子)는 스무 살이 되면 처음으로 관례(冠禮)를 한다’라고 말한 것에서 나온 말.
2) 약년(弱年).
3) 약령(弱齡).
4) 약세(弱歲).
20세(歲). 여자(女子).
1) 방년(芳年): 꽃이 화사(華奢)하게 피는 좋은 때. 20세(歲) 전후(前後)의 여자(女子) 나이.
2) 묘년(妙年).
3) 묘령(妙齡).
4) 방령(芳齡).
30세(歲).
1) 이립(而立): 홀로 서다. 논어(論語) 위정편(爲政篇)에서 공자(孔子)가 ‘서른 살에 자립(自立)했다’라고 말한 것에서 유래(由來)된 말로, 가정(家庭)과 사회(社會)에 기반(基盤)을 닦는다는 나이.
32세(歲).
1) 이모(二毛): 두 가지의 털. 검은 털과 흰털. 검은 머리카락과 흰 머리카락. 흰머리가 나기 시작(始作)하는 나이.
2) 이모지년(二毛之年).
40세(歲).
1) 불혹(不惑): 미혹(迷惑)되지 아니하다. 미혹(迷惑)되지 않는 나이. 논어(論語) 위정편(爲政篇)에서 공자(孔子)가 마흔 살부터 세상(世上)의 일에 미혹되지 않았다’라고 말한 것에서 유래(由來)된 말.
2) 강사(强仕/強仕): 예기(禮記) 곡례편(曲禮篇)의 사십왈강이사(四十曰强而仕)에서 유래(유래)된 말.
50세(歲).
1) 지천명(知天命): 천명(天命)을 깨닫다. 논어(論語) 위정편(爲政篇)에서 공자(孔子)가 ‘쉰 살에 하늘의 뜻을 깨달았다’라고 말한 것에서 유래(由來)된 말.
51세(歲).
1) 망륙(望六): 60을 바라보다. 60을 바라보는 나이.
60세(歲).
1) 이순(耳順): 논어(論語) 위정편(爲政篇)에서 공자(孔子)가 ‘예순 살부터 천지(天地) 만물(萬物)의 이치(理致)에 통달(通達)하게 되고, 듣는 대로 모두 이해(理解)하게 되었다’라고 말한 것에서 유래(由來)된 말.
2) 육순(六旬): 십(十) 년(年)씩 여섯 번(番)을 지낸 해.
61세(歲).
1) 환갑(還甲): 육십갑자(六十甲子)의 갑(甲)으로 되돌아오다.
2) 망칠(望七): 70을 바라보다, 70을 바라보는 나이.
3) 주갑(周甲).
4) 화갑(華甲).
5) 환력(還曆).
6) 회갑(回甲).
62세(歲).
1) 진갑(進甲): 환갑(還甲)에서 한 해 더 나아가다. 환갑(還甲)의 이듬해.
66세(歲).
1) 미수(美壽): 미(美)를 파자(破字)하면 육십육(六十六)과 비슷하게 되는 것에서 유래(由來)된 말.
70세(歲).
1) 칠순(七旬): 십(十) 년(年)씩 일곱 번(番)을 지낸 해.
2) 고희(古稀) 예로부터 드물다. 예로부터 드문 나이.
3) 종심(從心): 논어(論語) 위정편(爲政篇)에서 공자(孔子)가 ‘일흔 살이 되니 마음이 하고자 하는 바를 좇아도 도(道)에 어그러지지 않았다’라고 말한 것에서 유래(由來)된 말.
4) 희년(稀年): 드문 나이.
5) 희수(稀壽): 드문 나이.
71세(歲).
1) 망팔(望八): 80을 바라보다. 80을 바라보는 나이.
77세(歲).
1) 희수(喜壽): 희(喜)를 파자(破字)하면 칠십칠(七十七)과 비슷하게 되는 것에서 유래(由來)된 말.
80세(歲).
1) 팔순(八旬): 십(十) 년(年)씩 여덟 번(番)을 지낸 해.
2) 산수(傘壽, 산(傘)을 파자(破字)하면 팔(八)과 십(十)이 나오는 것에서 유래(由來)된 말). 팔질(八耋).
3) 장조(杖朝): 중국(中國) 주(周)나라 때 여든 살이 되면 조정(朝廷)에서 지팡이(杖, 지팡이 장)를 짚는 것을 허락한 것에서 유래(由來)된 말.
81세(歲).
1) 망구(望九): 90을 바라보다. 90을 바라보는 나이.
2) 반수(半壽): 반(半)을 파자(破字) 팔십일(八十一)과 비슷하게 되는 것에서 유래(由來)된 말.
88세(歲).
1) 미수(米壽): 미(米)를 파자(破字) 팔십팔(八十八)과 비슷하게 되는 것에서 유래(由來)된 말.
90세(歲).
1) 구순(九旬): 십(十) 년(年)씩 열 번(番)을 지낸 해.
2) 동리(凍梨): 동리(凍梨)는 ‘얼굴에 반점(斑點)이 생겨 언 배의 껍질 같다’라는 뜻으로, 90세(歲)가 되면 얼굴에 검버섯이 많이 피는 것에서 유래(由來)된 말.
3) 졸수(卒壽): 졸(卒)을 파자(破字) 구십(九十)과 비슷하게 되는 것에서 유래(由來)된 말. 졸(卒)에는 ‘마치다/죽다/끝내다’의 뜻도 있으니, 주의(注意)해서 사용(使用)해야 합니다.
91세(歲).
1) 망백(望百): 100을 바라보다. 100을 바라보는 나이.
99세(歲).
1) 백수(白壽): 100 – 1 = 99. ‘일백 백(百)’에서 일(一)을 빼면 백(白)이 되는 것에서 유래(由來)된 말.
100세(歲).
1) 상수(上壽): 나이가 보통 사람보다 썩 많음. 보통 사람보다 썩 많은 나이.
*100세(歲)는 상수(上壽), 80세는 중수(中壽), 60세는 하수(下壽).
*좌전(左傳)에서는 120세(歲)는 상수(上壽), 100세는 중수(中壽), 80세는 하수(下壽).
옛날에는 스무 살이 된 남자(男子)는 갓을 쓰는 관례식(冠禮式)을 하였습니다. 약관(弱冠)은 여기에서 유래(由來)된 고사성어(故事成語)로, 예기(禮記) 곡례편(曲禮篇)에는 다음과 같이 실려 있습니다.
※출전(出典):
- 예기(禮記) 곡례편(曲禮篇) 상(上)
※원문(原文):
人生十年曰幼,學。二十曰弱,冠。三十曰壯,有室。四十曰強,而仕。五十曰艾,服官政。六十曰耆,指使。七十曰老,而傳。八十、九十曰耄,七年曰悼,悼與耄雖有罪,不加刑焉。百年曰期,頤。
※원문(原文) / 해석(解釋):
(예기(禮記) 곡례편(曲禮篇) 중에서……)
人生十年曰幼, 學.
인생십년왈유, 학.
사람이 태어나서 십년(十年)은 유(幼)라 하며, 배운다.
(사람이 태어나서 십년(十年)은 유(幼)라 하며, 배워야 한다.)
二十曰弱, 冠.
이십왈약, 관.
이십(二十)은 약(弱)이라 하며, 갓을 쓴다.
(스무 살은 약(弱)이라 하며, 관례(冠禮)를 치른다.)
三十曰壯, 有室.
삼십왈장, 유실.
삼십(三十)은 장(壯)이라 하며, 가족(家族)이 있다.
(서른 살은 장(壯)이라 하며, 일가(一家)를 이루어야 한다.)
四十曰强, 而仕.
사십왈강, 이사.
사십(四十)은 강(强)이라 하며, 벼슬을 한다.
(마흔 살은 강(强)이라 하며, 관직(官職)에 올라 일을 한다.)
五十曰艾, 服官政.
오십왈애, 복관정.
오십(五十)은 애(艾)라 하며, 관복(冠服)을 입고 나라를 다스린다.
(쉰 살은 애(艾)라 하며, 옷을 갖춰 입고 관청(官廳)에서 나라를 다스리는 일을 한다.)
六十曰耆, 指使.
육십왈기, 지사.
육십(六十)은 기(耆)라 하며, 지시(指示)하고 부린다.
(예순 살은 기(耆)라 하며, 다른 사람에게 다른 사람에게 일을 시키며 지휘(指揮)한다.)
七十曰老, 而傳.
칠십왈노, 이전.
칠십(七十)은 노(老)라 하며, 전수(傳受)한다.
(일흔 살은 노(老)라 하며, 후대(後代)에게 자신(自身)의 기술(技術)이나 지식(知識) 따위를 전(傳)하여 준다.)
八十九十曰耄, 七年曰悼.
팔십구십왈모, 칠년왈도.
팔십(八十)과 구십(九十)은 모(耄)라 하며, 일곱의 나이(七年)는 도(悼)라 한다.
(여든 살과 아흔 살은 모(耄)라 하며, 일곱 살은 도(悼)라 한다.)
悼與耄雖有罪 不加刑焉.
도여모수유죄 불가형언.
도와 모는 비록 죄(罪)가 있더라도 벌(罰)하지 않는다.
(도와 모는 비록 죄(罪)를 짓더라도, 지나친 형벌(刑罰)을 가(加)하지 않는다.)
百年曰期, 頤.
백년왈기, 이.
일백(一百)의 나이는 기(期)라 하며, 보양(保養)한다.
(백 살은 기(期)라 하며, 몸을 편안(便安)하게 하여 건강(健康)을 잘 돌보아야 한다.)
※유의어(類義語):
-
※반의어(反義語):
-
*고사성어(故事成語)의 의미(意味)와 유래(由來).
*원문(原文) / 해석(解釋) / 유의어(類義語) / 반의어(反義語).
*네이버 한자/중국어/국어 사전을 참고하여 풀이하였으며, 잘못된 해석이나 오타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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