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사성어

白眉(백미) – 여럿 가운데에서 가장 뛰어난 사람이나 물건(物件)을 뜻하는 말.


白眉.

백미.

흰 눈썹.

1) 여럿 가운데에서 가장 뛰어난 사람이나 물건(物件)을 뜻하는 말.

 


 

(삼국지(三國志) 마량전(馬良傳) 중에서……)

 

마량(馬良)의 자는 계상(季常)이며, 양양의 의성 사람이다.

 

형제는 다섯 명이며 모두 재주와 명망이 뛰어났는데, 그래서 고향의 사람들은 그들을 자랑하며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마씨 가문의 다섯 형제들은 모두 재주와 명망이 뛰어나며, 그 중에서도 백미, 즉 흰 눈썹이 가장 훌륭하다.’

 

마량의 눈썹 속에 흰 털이 섞여 있었는데, 그래서 그를 흰 눈썹이라는 뜻의 백미라고 불렀다.

 


 

 

 

 

마량(馬良)은 중국(中國) 삼국시대(三國時代) ()나라 사람으로, ()를 계상(季常)이라고 합니다. 촉나라를 위()하여 정치(政治)와 군사(軍事) () 여러 분야(分野)에서 많은 공()을 세웠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량에게는 형제(兄弟)들이 있었으며, 모두 재주와 명망(名望)이 뛰어났습니다. 다섯 명()의 형제들의 자에 상()이라는 글자가 있어 고향(故鄕)에서는 그들을 마씨오상(馬氏五常)이라고도 불렀습니다.

 

여러 형제들 가운데에서도 마량의 능력(能力)이 가장 뛰어났었는데, 마량의 눈썹에 흰 털이 섞여 있어서 사람들은 그를 흰 눈썹이라는 뜻의 백미(白眉)라고 불렀습니다.

 

삼국지(三國志) 마량전(馬良傳)에는 위의 이야기가 다음과 같이 실려 있습니다.

 

 

※출전(出典):

- 삼국지(三國志) 촉서구(蜀書九) 마량전(馬良傳)

 

※원문(原文):

-

 

※원문(原文) / 해석(解釋):

 

馬良字季常 襄陽宜城人也.

마량자계상 양양의성인야.

마량(馬良)의 자()는 계상(季常)이며, 양양(襄陽)의 의성(宜城) 사람이다.

 

兄弟五人 有才名 鄕里爲之諺曰.

형제오인 병유재명 향리위지안왈.

형제(兄弟)는 다섯 명()이며, 모두 재주와 명망(名望)이 있었는데, 고향(故鄕)은 그것 때문에 자랑하며 말하였다.

(형제(兄弟)는 다섯 명()이며, 모두 재주와 명망(名望)이 뛰어났는데, 그래서 고향(故鄕)의 사람들은 그들을 자랑하며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馬氏五常 白眉最良.

마씨오상 백미최량.

마씨오상(馬氏五常), 백미(白眉)가 가장 훌륭하다.’

(마씨(馬氏) 가문(家門)의 다섯 형제들은 모두 재주와 명망이 뛰어나며, 그 중()에서도 백미(馬良), () 흰 눈썹이 가장 훌륭하다.)

 

良眉中有白毛 故以稱之.

량미중유백모 고이칭지.

마량의 눈썹 속에 흰 털이 있었는데, 그래서 그것을 가지고 그를 불렀다.

(마량의 눈썹 속에 흰 털이 섞여 있었는데, 그래서 그를 흰 눈썹이라는 뜻의 백미라고 불렀다.)

 

※유의어(類義語):

- 군계일학(群鷄一鶴)

- 낭중지추(囊中之錐)

- 발군(拔群)

- 압권(壓卷)

- 절륜(絶倫)

- 출중(出衆)

 

※반의어(反義語):

-

 

 

 

 

*고사성어(故事成語)의 의미(意味)와 유래(由來).

*원문(原文) / 해석(解釋) / 유의어(類義語) / 반의어(反義語).

*네이버 한자/중국어/국어 사전을 참고하여 풀이하였으며, 잘못된 해석이나 오타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