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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심보감

明心寶鑑(명심보감) 正己篇(정기편) (2) 不自重者取辱(부자중자취욕): 신중하게 행동하지 않는 사람은 치욕을 당한다.


明心寶鑑(명심보감) 正己篇(정기편) (2)

 

 

《景行錄》云:「不自重者取辱,不自畏者招禍。不自滿者受益,不自是者博聞。」

 

경행록(景行錄)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신중하게 행동하지 않는 사람은 치욕을 당하며,

 

두려움을 모르고 함부로 행동하는 사람은 재앙을 불러들인다.

 

작은 성과에 스스로 만족하지 않는 사람은 더 큰 이익을 얻으며,

 

자기의 의견만이 옳다고 여기지 않는 사람은 견문이 넓어진다.”

 

 

 

경행록(景行錄)은 훌륭한 행실을 기록한 책이라는 뜻으로, 중국 송()나라 시대의 책으로 알려져 있으나, 실전되어 명심보감(明心寶鑑)과 같은 고서에서 내용의 일부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明心寶鑑(명심보감) 正己篇(정기편) (2)

 

景行錄云.

경행록운.

경행록(景行錄)에 다음과 같이 기록(記錄)되어 있다.

 

不自重者取辱,

부자중자취욕,

자기(自己)를 소중(所重)히 하지 않는 사람은 치욕(恥辱)을 부르고,

(자기(自己)를 소중(所重)히 여기지 아니하여 신중(愼重)하게 행동(行動)하지 않는 사람은 치욕(恥辱)을 부르며,)

(신중(愼重)하게 행동(行動)하지 않는 사람은 치욕(恥辱)을 당()하며,)

 

不自畏者招禍.

부자외자초화.

자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은 재앙(災殃)을 부른다.

(자기의 행동(行動)이 일으킬 결과(結果)를 두려워하지 아니하여 함부로 행동하는 사람은 재앙(災殃)을 부른다.)

(두려움을 모르고 함부로 행동(行動)하는 사람은 재앙(災殃)을 불러들인다.)

 

不自滿者受益,

부자만자수익,

스스로 만족(滿足)하지 않는 사람은 이익(利益)을 얻으며,

(작은 성과(成果)에 스스로 만족(滿足)하지 않는 사람은 더 큰 이익(利益)을 얻으며,)

 

不自是者博聞.

부자시자박문.

자기가 옳다고 여기지 않는 사람은 견문(見聞)이 넓다.”

(자기의 의견(意見)만이 옳다고 여기지 않는 사람은 견문(見聞)이 넓어진다.)

 

 

※出典(출전):

-

 

※原文(원문):

-

 

※原文(원문) / 解釋(해석):

-

 

※參考(참고):

- 자율(自律)

 

다음과 같은 글도 있습니다.

 

不自重者取辱 不自律者召禍.

부자중자취욕 부자율자소화.

자중(自重)하지 않는 사람은 치욕(恥辱)을 부르고, 자신(自身)을 단속(團束)하지 않는 사람은 재앙(災殃)을 부른다.

 

※參考(참고):

- (滿)

 

(滿)에는 만족(滿足)하다의 뜻 외에 교만(驕慢)하다라는 뜻도 있습니다. ‘교만(驕慢)하지 않은 사람은 이익(利益)을 얻는다라고 해석한 글도 있습니다.

 

 

 

위의 글은 네이버 국어(國語)/한자(漢字)/중국어(中國語) 사전(辭典)을 참고(參考)하여 해석(解釋)하였으며, 잘못된 해석이나 오타(誤打)가 있을 수 있습니다.